현대 i10 경차
2세대는 코드명 BA로 2013년에 출시 하였다.
2013년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풀 모델 체인지된 2세대 모델이 공개되었다.
생산지는 터키.
1세대와 달리 국내 경차규격을 초과하는 크기 제원으로 설계되었기에
국내 출시에 대한 떡밥은 자동 소멸되었다.
그리고 우라나라 경차 규격이 너무 작아서 세계 미니카 시장에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많다.
예로 Fiat의 500의 경우에도 아주 작은 차이, 몇 mm 차이로 경차 규격을 벗어나게 되어
Fiat 500은 경차 혜택을 받지 못한다.
물론 일본 경차 규격은 더 작지만 이는 일본에 특화된 부분이라 넘어가자.
여기서 경차 규격을 좀 더 알아보고 가자.
우리나라에서는 자동차 관리법 개정에 의해
베기량 1000cc, 길이 3600mm, 너비 1600mm, 높이 2000mm 이하 규격의 자동차를 말한다.
다른 차급이 엔진의 배기량을 기준으로 분류를 하는 것에 비해
경차는 크기와 배기량 모두를 제한한다.
660cc인 일본보다 배기량 규격이 더 큰데,
이유는 상대적으로 우리나라에 산악 지대가 더 많아 660cc로 운행하면 퍼지기 쉽기 때문이라고 한다는 말이 있지만,
당장에 일본 지도를 보고오면 이 말이 얼마나 말도 안 되는 소린가를 알게 될 것이다.
일본 역시 한국처럼 산악지방이 국토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게다가 남한에는 2000미터 이상의 산이 없으나,
일본에는 높이 2000m 이상의 산이 상당히 많으며 3000m 를 넘는 산도 여러 곳 있다.
일본 쪽이 차량 운행에 더욱 가혹한 지형일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이 배기량 규격 때문에 마티즈는 CVT로 골치를 앓게 된다.
왜냐하면 일본 자트코사에서 들여온 경차용 CVT는
일본 규격에 맞는 660cc용인데, 마티즈는 796cc이기 때문에 마티즈의 출력에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중에 경차 규격에 대해서 따로 다루기로 하자.
인도시장에는 전고를 더 높게 설계한 '그랜드 i10'이라는 모델을 별도로 생산, 판매한다.
또한 Xcent라는 이름으로
그랜드 i10을 베이스로 한 세단 버전도 출시되었다.
이렇게 보면 i10 자체가 많은 파생모델을 보유한 셈이다.
또 2017년형 페이스리프트 모델까지 출시가 되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지가 많아지는 것이 좋기에
현대에서도 만들고 있는 경차를 국내에서도 출시하면 좋겠지만,
일단 2세대는 경차 규격도 넘어 서버렸고
국내에서는 기아에 경차 부분을 전담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기아도 경차는 기아에서 생산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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