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차는 현대의 클릭이다.

 

현대자동차에서 2002년부터 2011년까지 생산했던 전륜구동 소형 해치백 승용차.
개발 프로젝트명은 TB.
1세대 모닝과 플랫폼을 공용했다.

현대 클릭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전륜구동 방식의 소형 해치백 타입의 승용차이자,
라비타에 이어 현대차에서 두 번째로 개발한 유럽 전략형 모델로,
막 사회에 진출하기 시작한 20대 초중반을 타겟으로
작은 차체와 단단한 주행성능으로 도시에서의 이동에 적합한 모델로서 개발되었다.

 

1999년부터 프로젝트를 준비해 왔고,
개발 초기에는 당시 다임러 AG 산하에 있던 크라이슬러와 공동개발하려다가,
현대차의 독자개발로 돌아섰다.

현대 클릭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01년 도쿄 모터쇼에서 프로젝트명인 TB라는 이름 하에 컨셉트카가 공개되었고,
2002년 3월에 열린 제네바 모터쇼에서 겟츠(Getz)라는 이름으로 양산형이 공개되었다.
해외에서는 겟츠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고,
대한민국 내수 시장에는 2002년 5월 22일에 클릭(Click)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다.

 

차명인 클릭은 당시 IT강국을 지향하던 대한민국의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컴퓨터에 친숙한 젊은 세대를 공략한 이름이었으며,
잘 알려진 의미인 마우스를 클릭하다라는 뜻 외에도
'성공하다', '잘 되다', '사랑하는 사이가 되다' 라는 의미도 지니고 있다.
광고모델로는 god가 출연했고,
이후 1호차의 주인공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출시 당시 엔진은 직렬 4기통 1.3L SOHC와 1.5L DOHC 가솔린 알파엔진이 제공되었고,
1.5L 모델은 앞문 하단부에 1.5 DOHC라는 뱃지가 장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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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수출용에는 1.1L 및 1.6L 엔진도 제공되었다.
변속기는 수동 5단과 자동 4단이 맞물렸고,
서스펜션은 전륜에 맥퍼슨 스트럿, 후륜에 토션빔이 사용되었다.

 

전기모터 방식의 파워스티어링, 충돌 감지 연료 차단 장치, 완전 차폐식 에어벤트,
휴대용 재떨이 등의 장비도 적용되었다.
차체 형식은 3도어와 5도어 해치백이 있었고, 대한민국 내수 시장에는 5도어만 판매되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