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알아볼 차는 다임러의 스마트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모그룹인 다임러 AG에서 만드는 리어 엔진 방식의 경차 브랜드다.

원래는 스위스의 시계 제조사인 스와치의 모기업에서 

Swatchmobile이라는 이름으로 나왔는데, 

여차저차 하다가 본래 합작 파트너로 맞이했던 폭스바겐과 틀어지면서 

벤츠가 생산하는 쪽으로 가닥잡혔다. 

때문에 이름의 유래는 Swatch + Mercedes-benz + ART. 

대문자만 따서 SMART라고 쓴다고 한다. 

다임러 스마트 1세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1997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2인승의 포투를 발표하여 런칭됐고, 

1998년부터 양산됐다. 

그러나 초소형화로 인해 제조 원가가 높아 손실이 발생하여 

스와치는 지분율을 줄이다가 1998년 벤츠에 지분을 전량 매각하여 

시계 회사의 모험은 끝내 실패하고 만다.

다임러 스마트 1세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전통적으로 경차 수요가 많은 유럽 시장을 공략한 라인업으로, 

유럽 외에는 북아메리카, 아시아의 일부 국가에서 판매 중이다. 

또한 엄청난 연비로도 유명한데, 

4만 원으로 서울 - 부산을 왕복할 수 있다. 

편도가 아니라 왕복이다. 

그리고 2세대까지 대한민국 경차 규격에도 맞아 경차 혜택을 받는 차량. 

하지만 3세대부터 너비 규격이 소폭 초과하여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크기가 워낙 작아 벤츠의 A클래스가 이 차인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A클래스는 포투보다 크기가 훨씬 더 큰 엄연히 존재하는 다른 차종이며 

포투는 벤츠 브랜드의 차량도 아니다.

다임러 스마트 1세대 포포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차 이름이 매우 직관적이다. 

ForTwo(2인용), ForFour(4인용) 

일반적으로 스마트를 상징하는 모델은 1998년에 출시된 2인승의 포투(For Two)이며, 

그 외에도 4인승의 포포(ForFour)와 로드스터 등도 있었지만 

초창기 스마트의 적자로 인해 2007년 디터 제체 다임러 AG 회장이 단행한 구조조정 과정에서 

단종되었다. 

그 중 포포는 3세대 포투의 출시 때 르노의 플랫폼을 통하여 부활하게 된다.


대한민국에는 포투만 들어왔다가 2016년 4월부터 포포도 들어왔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