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은 직렬 3기통 1.2L, 직렬 4기통 1.4L 가솔린과 직렬 4기통 1.4L TDI, 1.9L SDI와
TDI 디젤이 제공되었고, 변속기는 5단 수동 또는 4단 자동이 탑재되었다.
2002년에는 86마력(PS)의 1.4L FSI 직분사 가솔린 엔진이 라인업에 추가되었고,
2003년에는 1.9L TDI 엔진 사양에 130마력짜리 고성능 버전이 추가함과 동시에 6단 수동변속기를 130마력 디젤엔진 사양 전용으로 제공했다.
출시 초기에는 3도어 및 5도어 해치백만 존재했다가,
2003년 11월부터 4도어 세단이 추가되었다.
세단은 브라질, 남아프리카 공화국, 중국에서 생산되었고, 유럽에
서는 폴로 세단이 생산되지 않았다.
호주에서는 2004년부터 중국산 폴로 세단이 수입 판매되었다.
폴로 세단은 후면을 비롯해 B필러 뒷부분이 해치백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하고 있었고,
테일램프는 옛날 폭스바겐 차와 비슷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한 세단인만큼 전장도 해치백보다 282mm 긴 4179mm였고,
1.6L 가솔린 엔진과 5단 수동변속기를 맞물렸다.
2005년에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전후면 디자인을 바꾸고
크로스오버 모델인 "크로스폴로"를 라인업에 추가했다.
1.9L SDI 엔진이 빠지고 1.4L TDI가 기존의 75마력에서 70마력과 80마력 두 버전으로 나누어졌으며,
가솔린 엔진은 기존의 것을 유지하다가
1.6L 16밸브 MPI 엔진이 2006년에 추가되었다.
2005년 말에는 1.8L 20밸브 터보 가솔린 엔진을 얹은 GTI가 추가되었는데,
윗급인 골프 GTI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었다.
최고출력은 150마력이었는데, 경쟁사의 B세그먼트 핫해치에 비해 출력이 낮았다.
그래서 폭스바겐에서는 180마력짜리 "GTI 컵 에디션"이라는 사양을 따로 내놓았다.
그 외에 1.4L TDI 엔진 사양을 기반으로 전용 그릴 디자인을 적용하고
연비를 높인 블루모션 사양도 존재했다.
유럽 시장에는 2009년까지 생산되었고,
미국과 대한민국을 제외한 거의 모든 국가에서 판매되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는 1984년부터 우려먹은 1세대 골프 기반의
시티 골프 대체하기 위해 4세대 폴로를 기반으로 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폴로 비보"를 2010년 3월 11일에 내놓았고,
1.4L와 1.6L 엔진을 얹고 현지공장에서 생산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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