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형의 엔진은 1.6L 듀라텍 Ti-VCT, 1.6L 에코부스트 가솔린과 
1.6L 및 2.0L 듀라토크 디젤이 제공되었고, 
장착 엔진에 따라 5단/6단 수동, 6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렸다. 
북미형은 2.0L 듀라텍 직분사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며, 
사양에 따라 5단 수동 또는 6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렸다.


대한민국 시장에는 2011년 9월 19일에 출시되었고, 
5도어 해치백과 4도어 세단이 있었으며, 
2.0L 직분사 가솔린 엔진이 장착된 북미형이 수입되었다. 
따라서 이 때 판매된 모델은 가로가 짧은 번호판이 장착되었다.

3세대 역시 세계적으로 굉장히 인기가 많은 차종으로 등극했다. 
전 세계 주요 브랜드 단일 모델 중 판매량이 항상 10위권 안에 들어가고 있으며 
2013년부터는 전 세계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포커스의 판매량이 신통치 못하다. 
독일차를 좋아하는 대한민국 시장에서 골프와의 경쟁에서 밀려 버렸기 때문. 
사실 포커스도 독일산 유럽 포드임에도 미국 브랜드라는 인식 때문에 손해를 보고 있다. 
사실은 포드 특유의 흉악한 부품값 x 수리비 x 보험료 3콤보 때문이다.


2012년부터는 2.0L 에코부스트 엔진과 6단 수동변속기를 얹은 ST 트림이 추가되었고, 
기존의 1.6L 듀라텍 엔진을 대체하기 위해 매우 독특한 엔진을 라인업에 추가했다. 
대한민국에서는 경차에나 올리는 직렬 3기통 1리터 에코부스트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최고출력은 100마력과 125마력, 145마력(!)을 내뿜고 
이는 출중한 가속력으로 이어진다. 
변속기는 5단 또는 6단 수동이 있다. 
참고로 이 엔진은 소형차인 피에스타는 물론, 
중형차인 몬데오에도 들어간다. 
참고로 1.0L 추가 이후에도 기존의 1.6L 듀라텍 엔진을 2016년까지 제공했다. 
북미형 포커스 역시 이 1.0L 엔진을 2015년부터 추가했고 6단 수동 또는 6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렸다.


2013년 1월에는 대한민국 시장에서 가솔린 모델의 수입을 중단하고 
2.0L 디젤엔진을 장착한 유럽형을 수입 판매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이 때부터 가로가 긴 번호판을 뒤에 장착할 수 있게 되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