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RS가 가진 특징 중 하나는 고출력의 앞바퀴 굴림 스포츠카라는 점으로써
FF형식으로써는 이례적으로 무려 300마력에 달하는 출력을 가지고 있다.
과도한 출력으로 인한 토크 스티어를 줄이기 위하여 헬리컬 타입의 LSD를 더하였는데,
토크 감응 방식인 이 LSD는 좌우 휠의 회전차를 감지하여
토크 스티어를 줄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더불어 주행 안정성까지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중량은 1417kg으로 가벼운 중량을 가지고 있으며
엔진은 볼보의 2.5리터 5기통 엔진이 올라간다.
이 엔진은 RS의 바로 아래단계인 포커스 ST에서도 쓰이는 엔진이나
출력의 향상을 위해 보다 큰 사이즈의 터보를 장착하는 등의 개수가 이루어져 있다.
게트락의 6단 수동 미션과 조합하여 0-100을 기록하는데에는 5.7초가 걸리며
최고 속도는 250km에서 제한된다.
포커스 RS의 가격은 2만5천 파운드(한화 약 5천1만원)이다.
북미의 경우는 사양이 조금 다른데,
이건 유럽에서 신형 플랫폼을 올리던 것과는 다르게 구형 제택 플랫폼을 계속 사용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북미형 차량의 경우는 2009년까지는 유럽형 포커스와는 같으면서도 다른 이복형제뻘이었고,
RS나 ST는 북미사양에는 없었고 1세대 당시 SVT 모델이 있었다.
포커스의 경우 영미권에서는 랠리보다는 짐카나용으로 유명한데,
포드에서 켄 블락을 밀어주기 시작하면서 피에스타와 함께 적절한 마케팅 효과를 보고 있다.
때문에 작은 해치백이 힘쓰기 어려운 미국 시장에서도 의외의 선전을 하고 있는 셈.
물론 최상위급 모델인 ST를 마개조한 레이싱카나 랠리카 또한 꾸준히 등장하고 있다.
2015년 초에 출시된 3세대 포드 포커스 RS는 기존의 전륜구동 방식을 버리고 4륜구동 방식을 채택했다.
엔진은 포드 머스탱에도 올라가는 350마력의 직렬 4기통 2.3L 에코부스트 엔진이 올라가며
이 엔진과 4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된 덕에 0-100km을 기록하는데 4.7초라는 적은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또 3세대 RS에는 4가지의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수 있는 버튼이 생겼는데,
여기에는 노멀, 스포츠, 트랙, 드리프트 모드가 들어간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배기음이 좀 더 커지고 엔진의 반응이 빨라지고 핸들이 더 무거워지는 정도지만,
트랙 모드에서는 댐퍼의 감쇠력이 줄어들고 차체 제어 시스템의 개입이 줄어들게 된다.
또한 드리프트 모드에서는 뒤쪽의 바깥바퀴에 최대한 많은 토크를 배분해
차체를 쉽게 미끄러뜨릴 수 있게 해준다.
EA의 레이싱 게임 니드 포 스피드와 리얼레이싱3에,
게임로프트의 레이싱 게임 아스팔트 8에 포커스 RS 모델이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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