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차는 혼다의 오딧세이 이다.
일본의 혼다기연공업에서 1994년부터 생산 중인 혼다 최초의 미니밴으로,
총 5세대에 걸처 생산되고 있다.
2세대부터는 미국형과 기타 시장용(내수 포함)이 따로 나누어져 개발되기 시작했다.
이름은 그리스 신화의 전설에서의 인물인 오딧세이의 이름을 따 왔다.
대한민국에는 혼다의 미국 현지공장에서 생산 중인 북미형이 들어온다.
V6 3.5리터 SOHC 가솔린 엔진이 달리는데,
경쟁 차량인 시에나에 비해 보기가 드물다.
국제 시장용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자.
1세대 (1994~1999)
혼다 어코드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해 미니밴의 인기가 높은 미국 시장을 초점으로 개발된 차로,
개발 과정에서 레전드의 플랫폼을 고려한 적이 있었으며
기존의 어코드 왜건을 테스트하는 등 승용차에 가까운
"선진적인 미니밴 스타일"을 추구했기 때문에 기존 미니밴에 비해서 전고가 낮고
스윙 도어가 적용되는 등, 통상적인 미니밴보다 일반 승용차에 더 가까운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참고로 디자인 컨셉은 "개인 제트기"였다.
때문에 일본에서는 미니밴으로 홍보하는 대신 "다인승 세단"이라는
새로운 컨셉의 차로 판매함으로서 상당한 인기를 끌었고,
미니밴답지 않게 늘씬한 스타일은 일본 내수는 물론이고
미국 이외의 다른 시장에서 판매하는 후속 차종에도 꾸준히 계승되었다.
또한 그러한 인기를 증명하듯 미국에서는 "최고의 신상품"으로,
일본에서는 "일본 자동차 연구자 및 저널리스트 회의(RJC) 올해의 신차"와
"일본 올해의 차" 상을 수상했으며,
이후 혼다는 혼다 CR-V와 혼다 S-MX, 혼다 스텝왜건 등의 여러 RV 차량들을
“크리에이티브 무버“로 출시하면서 입지를 꾸준히 넓혀 갔다.
1994년 10월 20일에 일본 내수형이 발표되어 그 다음날부터 판매를 시작했다.
엔진은 I4 2.2L F22B형 SOHC 가솔린이 탑재되었고,
4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렸다.
1997년 8월에는 마이너체인지를 거쳐 기존의 2.2L 엔진을 V-TEC 기술이 적용된
F23A형 2.3L 엔진으로 변경했고, 그 해 10월에는 V6 3.0L J30A형 엔진이 추가되었다.
유럽에서는 혼다 시빅의 왜건형에서 쓰던 이름인 “셔틀(Shuttle)“을 물려받았으며,
이스즈에서는 이 차를 “이스즈 오아시스(Oasis)“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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