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3
서스펜션 테스트와 내구성 시험용.
버터플라이 도어가 인상적이다.
XP4
기어박스 테스트용.
아시아투어에도 사용되었다.
출력은 양산형보다 41마력 적은 585마력.
XP5
마케팅용으로 사용되었으며,
최고속도 기록(391km/h)에 사용된 차량이다.
고든 머레이의 주도하에 개발되었는데 경량화에 많은 노력을 투자했다.
클러치 페달에 사용할 볼트의 사이즈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6mm 볼트는 좀 부족하고 8mm 볼트를 쓸 정도로 힘이 가해지지는 않는다 생각해서
표준 규격에 없는 7mm 볼트를 만들었다.
시중에 판매되는 공구를 사용할 수 없어서
전용 티타늄 공구박스를 줬다.
또한 당시로는 생소한 소재였던 CFRP(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을
대량으로 사용하여 모노코크 차체를 제작한 최초의 차량이다.
심지어는 켄우드 사가 특수 제작한 CD 플레이어에 들어가는 자석은
가볍지만 자성이 없는 알루미늄에 철 가루를 코팅했다.
덕분에 1140kg의 가벼운 무게를 가지게 되었다.
다른 일반적인 스포츠카의 구조와는 다르게 운전자가 가운데에 위치하고,
운전자 좌우로 자리가 있는 3시트 구조를 채용하고 있다.
설계자인 고든 머레이가 예전부터 생각해오던 구조라 한다.
무게 중심이 좌우로 쏠리지 않고 운전자의 시야가 보장되며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한 구조라고.
많은 맥라렌 F1 팬들은 이 구조에 대해서 극찬하지만
맥라렌 F1을 제외하면 3시트를 채용한 슈퍼카가 전무하고
맥라렌에서 F1 이후 제작한 슈퍼카(SLR, 12c) 역시
일반적인 2인승 구조를 택하고 있는 걸 보면 이 3시트 구조의 답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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