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는 최근에 출시한 K5 3세대에 대해서 알아보자.
프로젝트 코드명은 DL3이다.
현재까지 2.0L CVVL 엔진과,
2.0L GDi 하이브리드 모델,
1.6L T-GDi 모델이 출시 되었다.
2018년 3월,
JF K5의 후속으로 기획된 모델이 2세대 K5(JF)의 판매 부진을 비롯한
여러가지 문제점으로 2019년 말에 조기 풀체인지 계획이 있는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사에 의하면 더 뉴 K5가 월 평균 4000대도 못파는 등을 이유로
2019년 12월에 조기 출시가 확정되었다.
양산은 11월에 이루어진다고 한다.
코드네임은 현대기아차의 새로운 방식을 따라 DL3로 결정되었다.
3세대 K5는 4륜구동을 고려하여 개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차량을 개발할 때부터 4륜구동을 목표로 개발하는 이유는
전륜구동만으로 개발한 경우 단순한 연식 변경이나 부분 변경으로는
전륜기반 4륜구동을 구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세단형 차량은 지상고가 SUV보다 낮은데다
추진축이 추가되기 때문인데 후륜기반의 차체의 센터터널과 같은 별도의 여유공간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플로어 패널에 대한 수정 및 기타 설계변경이 이루어져야 한다.
K5와 같은 세단형 차량은 SUV보다 지상고가 낮은 특성상
기계적인 4륜 구동 시스템뿐 아니라 e-4WD와 같은 전동모터를 장착한
원동기를 혼합한 융합형 4WD 시스템을 장착할 수도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차원에선 이미 전륜 기반 4륜,
후륜 기반 4륜, e-4WD(향후 적용예정) 모두를 개발했기 때문에
이것들을 활용한 상용화 자체가 어려운 상황은 아니다.
참고로 현대차그룹의 e-4WD는 현대위아식과 현대모비스식으로 나뉘는데,
위아식은 후륜 디퍼렌셜에 전동모터를 장착해서 구동하는 시스템,
모비스는 각 바퀴마다 독립적으로 제어가 가능한 인휠 전동 모터를 적용한 시스템이다.
특히, 모비스에서는 TAM EV 차종에 시험한 영상이 공개된 적이 있었기에
향후 상용화되어 다양한 차종에 적용될 가능성이 크다.
'탈것들에 대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마어마한 옵션들, 3세대 K5 - 3 (0) | 2020.02.06 |
---|---|
K5 GT의 가능성과 정식 출시, 3세대 K5 - 2 (0) | 2020.02.04 |
과연 새로운 바람이 될것인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 2 (0) | 2020.01.31 |
피튀기는 소형 SUV 시장의 새바람,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 1 (0) | 2020.01.30 |
지속된 출시연기로 인한 문제점, 제네시스 GV80 - 5 (0) | 2020.0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