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차량은 기아의 중형 SUV 쏘렌토이다.

기아자동차의 전륜구동/4륜구동 중형 SUV.
2002년 2월 27일에 출시되었으며, 
경기도 화성시 우정읍에 있는 기아자동차 화성공장에서 생산된다.

1세대부터 지금까지 기아자동차의 SUV 라인업을 지탱하는 모델 가운데 하나이다.


1세대 (BL, 2002~2009)

1세대 스포티지의 후속 모델로 나오려고 했으나, 
이후 스포티지보다 윗급으로 포지셔닝을 바꾸었다. 
봉고 프레임 설계를 대부분 이어받은 바디 온 프레임 차체 설계방식을 그대로 채택하였고 
구동방식은 FR(1세대 한정) 및 4WD이다. 
전체적으로 풍만한 디자인을 주요 특징으로 삼았다. 
쏘렌토란 이름은 이태리 휴양도시 SORRENTO에서 따왔으며 
첨단 하이테크를 겸비한 차라는 뜻이있다고 한다. 
차명은 공모전을 통해 정해졌으며 당시 쎄라토라는 이름도 목록에 있었다고 한다.


원래 픽업트럭도 출시하려고 했으나, 무산되었다.

출시 초기 엔진의 정숙성과 듬직한 디자인, 첨단장비로 호평받았다.


내수용 모델의 엔진은 갤로퍼가 사용했던 미쓰비시의 1970년대 디젤엔진인 
D4BH의 커먼레일로 바꾼 엔진(2.5L 현대 A 엔진)을 사용했다. 
특유의 갈갈갈갈 하는 소리와 가속시 후에에엥 하는 사운드가 있다. 
그리고 냉간시엔 소리가 우렁차다 못해 시끄럽다. 
이후 후기형 모델은 터보차저를 WGT에서 VGT(가변식)로 바꿔서 얹어 174마력으로 높였다.

커먼레일에 터보조합이라 밟는대로 튀어나가는 무식함을 자랑한다.

트림은 LX, TLX, LIMITED, PREMIUM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