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에서는 5단 수동변속기와 4단 자동변속기(초기형), 
수동겸용 5단 자동변속기(연식변경 모델)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출시 초기에는 2WD, 4WD 공통으로 LX, TLX 모델에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다. 
그러나 2006년 페이스리프트 모델부터 2WD 모델은 아예 수동변속기를 단종하고 
자동변속기를 기본화하였으며 4WD 모델은 LX에서만 수동변속기나 자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었다. 
4WD TLX 이상부터는 2WD 모델과 동일하게 자동변속기가 기본. 
참고로 초기형은 아이신의 4단 오토미션을 쓰다가 자트코 5단 미션으로 바꿨다가 
결함때문에 도로 4단 미션을 쓰는 어영부영한 태도를 보였다. 
LIMITED 등급부터는 상시 ATT 4륜이 기본장착된다.


해외에서의 평가도 괜찮은 편이다. 
특히 기아자동차의 북미/유럽시장 판매량 신장에 크게 일조한 모델로 평가받는다. 
수출용에는 V6 3.5리터 시그마 가솔린 엔진도 달렸고, 
내수용에도 3.5리미티드라는 이름으로 잠깐 얹혀 나왔다.(매물이 귀하다.) 
주요 디자인 모티브는 BMW의 X 시리즈, 벤츠 M클래스, 렉서스 RX 1세대 등을 벤치마킹 해 
디자인도 잘 나온 편.


터치스크린이 되는 AV시스템, VAS(음성지능시스템)이 꽤나 혁신적이었고 
파트타임 4WD에다가 고급대형세단에 있는 베이직컬러 우드 그레인트림으로 꾸며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AV시스템은 라디오기능(AM, FM)은 기본으로 있는데, 
채널을 저장하는 개수가 모자라다는 이유로 FM은 1/2로 나누어져있다. 
TV기능의 경우 채널은 60개로 편성되어 있다. 
리모컨기능이 있는데 리모컨을 주는게 아니라 기능이 있다. 
밑에 숫자키패드가 생기는데 보고 싶은 채널 숫자를 누르면 된다.

내비게이션 기능도 있는데, 
누를 때 나오는 '삑'소리가 꽤나 매력적이다. 
지금것과 비교하면 그래픽도 많이 단순하고 검색기능도 없으며 
시인성도 그닥 좋지 않지만 그때 당시에는 역시 파격적인 기능이었다.


TAPE기능의 경우 테이프를 넣으려면 화면 오른쪽에 세로로 된 화살표가 그려진 버튼이 있다. 
화면각도조절버튼으로 윗쪽화살표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뒤로 젖혀져서 
테이프를 넣을 수 있는 구멍이 나온다. 
테이프를 넣고나서 아랫쪽화살표버튼을 누르면 원위치로 된다. 
뒤로 젖혀지는 것이 뭔가 로봇을 연상시킨다. 
참고로 화면 각도 조절 기능은 그랜저 XG에도 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