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UM, 2014~2020)


2014년 8월 28일 정식 출시되었다. 
LF 쏘나타 플랫폼을 활용해 제작되었으며, 
전반적으로 2세대 쏘렌토에 비해서 차체가 커진 대신 무게도 같이 늘었다. 
무게 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해 파노라마 선루프 지지 프레임을 CFRP로 만드는 등 
자잘한 노력이 들어가 있다. 
외부 디자인은 2세대의 형태를 비슷하게 가져가면서도 
쏘렌토 이전에 출시된 올 뉴 카니발과 비슷해서 
초기 스파이샷이 유출되었을 때 카니발의 숏바디 모델이 아닌가 하는 오해도 받은 적이 있었다. 
뿐만 아니라 더욱 커진 차체 때문에 모하비의 후속 모델이라는 루머가 존재하기도 했다. d
모하비 오너들과 동호회에서는 초기 UM 스파이샷이 포착되었을때 
모하비의 후속에 대한 마지막 희망을 가졌지만, 
안타깝게도 모하비의 후속이 아닌것으로 판정되고, 
이후 모하비는 페이스리프트로 다시 한번 사골 우려먹기에 들어가 
대부분의 모하비 오너들은 실망했다고 한다.


커진 차체에 맞게 7인승 모델이 추가되었다. 
맨 뒤쪽에 3열을 추가한 형태. 
역시나 폴딩이 되어 공간 활용도 가능하다. 
미니밴이 아니다 보니 3열 자리는 단거리 이동에 적합한 수준. 
SUV에 제대로 된 3열을 바라려면 에스컬레이드 ESV(장축형)쯤 되어야 한다.
대신 북미 지역에는 싼타페의 북미 시판용과 마찬가지로 
엔진 라인업에 세타 2.0 T-GDi가 추가되었고, 
5인승과 7인승으로 탑승 인원이 달라지는 변화가 있다.
수출용 한정으로 2.4L 자연흡기 GDi 엔진을 선택할 수 있다.
이전 세대처럼 북미 시장용으로는 상위 트림 전용으로 외관 디자인에 차별화를 두고 있다.

2015년 8월 3일 2016년형 모델을 출시했다.


그간 북미형에서 밖에 볼 수 없었던 LED 안개등이 내수용에도 드디어 적용된 점이 외관에서의 변화다.
또한 국산차로는 4번째로, 
기아자동차 내수 라인업 중에서는 최초로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기본 적용되었다. 
또한, 조수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가 옵션으로 추가되었고. 
동급 최초로 패들 시프트, 동승석 워크인 디바이스를 옵션으로 구비함으로써 
싼타페 더 프라임의 출시에 맞춰 경쟁력을 확보하였다.

유로엔캡 테스트에서는 별 5개를 받았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