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병 견인포나 발전기, 급수차 등을 견인할 수 있게 차 후면에 견인고리, 
브레이크 공기압 밸브와 전기 단자가 붙어있다. 
견인고리에 105mm 견인곡사포를 체결 한 후, 
리셉터클이라 불리는 전기 단자를 결합해주면 차가 제동할 때 불이 들어온다. 


여담으로 후방 방향 지시등이 그냥 브레이크 등이 깜박거리기 때문에 
비상등을 켰을 때 이 차량을 접하는 기회가 적은 운전자들은 
저 미친놈이 왜 자꾸 브레이크를 밟지 하는 생각을 하는 경우도 있다. 
더구나 이 방향 지시등 레버가 플라스틱이고 조작감은 뻑뻑한데 강도는 매우 약해서, 
부러진 상태에서 보급이 늦어지면 운전병과 선임탑승자가 수신호를 하면서 차선변경 하는경우도 있다.

후진등도 없어 밤에 후진을 할 일이 생기면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한다. 
임시방편으로 비상등 불빛에 의지해 후진하는 방법도 있으나 웬만하면 하지 않는 것을 권한다.

제동방식이 정말 특이한데, 
공기보조유압식 브레이크로, 
흔히 쓰는 진공배력식이나 공기유압식과는 다르게 
말 그대로 유압식 브레이크를 공기압이 보조해주는 역할이다. 
K-511의 경우 와이퍼를 비롯해 이곳저곳에서 내부 장치 기동에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이 공기압 관리를 제대로 안 해주거나, 
에어라인에 손상이 생기면 그대로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으니 
차량 아침점호 때나 운행전 점검 시 똑바로 확인하는 걸 권고한다.


운용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며, 
2005년 기준 1만 9천여 대로, 가장 많은 댓수가 보급되었다.

K511 카고트럭
K512 정비샵밴(근접지원정비용으로 쓰이는 박스샵차)


K513 유조차(야전유류수송): 3,000리터 이상 위험물 수송차량에 해당되어 
       K-51x 중 유일한 대형면허(1종 대형) 차량이며 이 차를 몬 경력기록이 있으면 
       1종 대형면허로 갱신할 수 있다. 
       일부 부대에선 자체시험으로 임시로 대형으로 갱신시키는 편법을 통해 
       중형운전병에게 대형면허를 발급하여 운행을 시키기도 한다. 
       개량형인 K513A1이나 사제 유조차로 대체보급되고 있으나, 
       오래된 연식이 많은 관계로 난이도가 높은 이 차량의 운행을 기피한다.


K514 포병사격지휘통제차(FDC 차량): 견인포 대대급 이상 제대에 1대씩 배치되며, 
       견인포 포대급에는 K-311 계열 차량이 1대씩 배치된다.
K515 급수차
K516 암호차
K517 장축카고: 육군에서 무인정찰기 기체운반용으로, 
       공군에서 호크미사일적재기운반용으로 매우 소규모 운용 중


K519 전투부식차: 요즘은 점점 보기 힘들다. 
       대개 훈련 때나 최전방지역에서만 이 차를 쓰고, 
       평소에는 현대 마이티로 부식수령 하고 다닌다. 
       게다가 요즘엔 훈련 시에도 그냥 마이티로 때우는 경우가 많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