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외에 공군에서 각지 사이트나 방공포 부대 간부들의 부대 출퇴근을 위해 
K-511의 적재함을 탈거하고 그 위치에 인원 탑승이 가능하도록 탑을 설치해 
버스로 만든 버전이 있다. 
일명 2 1/2톤 간이버스 or 진중버스라 하며 혹은 버럭(버스+트럭)이라 하기도 한다. 
일단 버스라 해도 기본적으로 K-511 뒤에 탑을 설치한 것에 불과하므로 
승차감 같은 걸 기대하면 곤란하다. 
특성상 산 위를 자주 올라가고 운전병들이 험하게 다루기 때문에 
센터축이 부러지는 사고 사례가 많다. 
그래서 이 차 말고 대우 노부스 8.5톤 트럭을 버스로 개량한 신형을 타고 다닌다. 
근데 멀미가 심한 건 마찬가지다 참고로 신형 버럭은 공군 공감에서도 소개된 적 있다.


K511A1
표준차량 개선 사업이 2000년도에 국방부로부터 승인되어 
2003년 최종승인을 얻어 배치되기 시작하는데 
이 개량사업으로 나온 기본형 트럭의 제식명칭이 K-511A1이다.


개량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엔진을 대우중공업제 MAN D0856HM 엔진에서 
기아자동차제 히노 라이센스 K7 7,412cc 직렬 6기통 엔진으로 교체. 
N/A 디젤 183HP / 51kg.m


중간변속기 및 주차브레이크 등 차량 조작 장비를 스위치를 통한 전기조작식으로 변경
후차축에 LSD 장착.
토크로드 이탈 방치장치 장착.
제동라인을 한 개에서 두 개로 분리.
공기보조유압식에서 공기유압식으로 제동방식 변경.
LED 계기판 채택.
운전석을 전체적으로 개량하여 인체공학적 설계 도입.
최고속도 향상.(86km/h → 95km/h)
연비 향상(2.6km/L → 5.5km/L), 따라서 항속거리도 향상.(523km → 600km)
배기브레이크 적용.
2017년 생산분부터 후방카메라 적용.

기타 소소한 개량이 있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