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반대로 충돌 시 내부 탑승자에게 가는 충격을 거의 저감해주지 못한다. 
그래서 큰 사고가 나면 차는 당장 운행할 수 있을 정도로 멀쩡한데 
안에 탑승자는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당연히 무게는 동급의 민수용 트럭을 아득히 초월하며
(화물은 물론이고 연료도 안 채운 상태의 무게가 약 5.8톤에 달한다!) 
연비는 상상 이상으로 나쁘다.
워낙 오래된 차량이 많아 통상 20년 이상의 연식을 자랑하는 장수만세 장비도 있으며, 
군대 정비환경의 특성상 정비 자체도 썩 잘 되는 게 아니고 
부속품도 제때제때 보급이 안 나와 폐차에서 떼어다 붙인 부속품으로 연명하는 일이 잦다. 
때문에 부속품이 많이 낡아서 잔고장이 제법 있는 편이다. 
하지만 웬만한 잔고장이 일어나도 일단은 어떻게든 움직이기 때문에 
일, 이병들은 고장이 난지 모른 채 운행을 끝마치고 나중에 정비병 고참에게 갈굼을 먹기도 한다. 
그래도 구조 자체가 단순한 덕분에, 
자동차 주제에 제법 근성이 있는 편으로 사회의 정비소보다 비교적 실력이 떨어지는
정비병들의 정비에도 몇년이고 그럭저럭 굴러다니는 걸 보면 대견하기까지 하다.


90년대 중반 및 이후 연식의 차는 파워스티어링 차가 있지만 
90년대 초반까지 생산된 차량은 파워 스티어링이 아니기 때문에 
재수없게 그런 차량을 지급받는 운전병은 전역할 때쯤엔 
상당히 팔이 굵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차량은 핸들을 꽉 잡아야 돌아가기 때문에 
한 손으로 여유롭게 운전한다는 것은 상상도 못할 일.
무파워 차량이 있는 수송대의 경우, 
선임들이 신입들의 운전기량 향상과 팔힘을 기르게 할 목적으로 무파워 핸들을 
정차상태에서 수십 번씩 돌리게 시키기도 한다. 
처음에는 깜짝 놀랄 정도로 뻑뻑한데 짬이 차면 쉽게 돌린다. 
나중에 전역하여 일반차량을 몰면 핸들이 아예 없는 것처럼 가볍게 느껴진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