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스티어링 외에도 차량의 기초 설계가 워낙 오래된 물건인지라 
조작계 전반적으로 운전병의 힘과 노하우를 상당히 요구한다. 
기어를 넣을 때에도 일단 기어 자리로 살짝 밀어넣은 다음 
상반신을 비틀어 온몸으로 기어레버를 쑤셔넣어야 들어가며, 
브레이크, 클러치 페달은 걷어 차야 들어가는 수준이라 
숫제 자신이 페달을 밟는 건지 바닥을 밟고있는 건지 헷갈릴 수준의 장절한 답력을 제공한다. 
물론 신형은 유압식 클러치가 장착되어 있다.


유압클러치와 파워핸들이 없는 구형차량을 군생활 내내 운행할 경우 
웃지 못할 부작용도 생기는데, 
구형만 주구장창 몰다가 사제차량을 몰게되면 핸들과 기어, 페달 등 조작계통이 너무 가벼워서 
순간 당황하게 된다. 
급가속 급정거 급방향전환의 충공깽을 경험하는것이다.
실제로 갓 수송교육단을 수료하고 자대로 온 신병들에게 
레토나 운전을 시켜보면 가솔린 엔진이기도 하고, 
사제차량과 비슷할 정도로 가볍기 때문에 백이면 백 시동을 꺼먹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다.


시동을 거는 방법이 주전원 레버를 돌린 후 시동 버튼을 누르는 방식이고, 
일반적인 차량과는 다르게 전조등 관련 스위치가 계기판 근처에 독립적으로 달려있으며 
딤머 스위치(전조등의 상하를 바꾸는 스위치)가 왼발로 조작이 가능하게 되어있는 등 
일반 차량과 조작법이 상당히 다르다. 
기어 또한 일반 차량과 매우 다르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물론 2005년을 전후해서 보급되는 신형인 K51xA1은 제법 개선이 되어 있다. 
여전히 기본 사양은 군용 장비에 맞춰져 있지만 
신형이니만큼 잔고장 염려도 적고 편의 기능도 더 붙어 있다.


부대마다 차이가 있지만 기름을 넣으러 갈 때 특별한 절차가 필요하지 않다. 
부대마다 있는 주유소 또는 유류저장소에서 소속과 이름만 장부에 기입하면 
언제든 무한리필이 가능하다. 
사회에서 높은 유류비에 벌벌 떠는것에 비하면 군대는 천국인 셈. 
어차피 개인용도로 쓸 일이 없으니 절차가 단순한 것도 당연하다. 
물론, 유류보급이 늦는 곳은 역시 여유가 없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