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차체의 디자인이 대한민국이나 일본에서 개발된 승용차에 거의 없다시피 하던 
파격적인 컨셉인데다가 현대자동차 라인업의 디자인 트렌드와는 완전히 동떨어진 스타일이라 
출시 전까지 최고 경영자인 정몽구 회장의 극심한 반대에 부딪히는 등 
난항을 겪기도 했는데, 
디자인팀에서 이를 그대로 밀어붙여 양산화하게 된 것이라고 한다. 
사실 컨셉트카의 디자인이 그대로 양산화되는 것은 자동차 업계에서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며 
파격적인 디자인의 임팩트만큼이나 회사 입장에서는 모험을 감행한 부분도 컸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다행히도 출시 후 소비자들의 반응이 상당히 좋았고 
출시된 해에 대한민국 내 우수산업 디자인 상품전에서 싼타페가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디자인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덕에 이후 정몽구 회장의 인식도 바뀌어 
지난 1999년 에쿠스 1세대 출시 이후 신차 발표회에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던 정몽구 회장이 
2005년 싼타페 2세대(CM) 신차발표회에 이례적으로 참석하는 등 
현재는 정몽구 회장이 가장 애착을 가지는 자사 모델 중 하나라고 한다.


그리고 컨셉트카 디자인이 그대로 양산형 디자인이 되는 상황은 
제네시스 쿠페와 투싼 ix에서 재현하게 된다. 
특히 투싼의 디자인은 싼타페를 짧게 줄인 듯한 형태이기 때문이다. 
덤으로 후기형 모델들과 다르게 1세대는 차량 도색에서는 유채색 비중이 높았다. 
특히 금색과 레드 브라운이 싼타페 1세대의 주력 도색이다.


1세대 모델은 초창기에는 160마력 델타 V6 2.7리터 DOHC LPG, 
V6 3.5리터 시그마 엔진(북미 수출 사양)을 채용하였으며, 
기본적으로는 도시형 SUV에 적합하게 전륜구동을 기본으로 
AWD 모델이 별도의 트림으로 존재한다. 
물론 LPG는 4WD 장치를 달 수 없어서 전륜구동만 나왔다.


2000년 11월에는 115마력 2.0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WGT) 모델, 
V6 2.7리터 DOHC 가솔린 모델, 직렬 4기통 시리우스 2.0리터 가솔린 모델이 출시되었고, 
디젤이 추가된 후 4WD이 나왔다. 
대한민국에서는 115마력 2.0L D엔진이 메인이었으며, 
비록 이탈리아 VM 모토리의 기술이 도입되었지만 
현대자동차가 만든 최초의 커먼레일 인젝션 디젤 엔진이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