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후 2003년에는 VGT(가변 지오메트리 터보차저)를 장착한 126마력 2.0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 모델이 추가되고 측면 방향지시등이 호박색에서 흰색으로 변경되었으며, 
프론트 후드에 있던 에어 인테이크 홀이 삭제되었다.


디젤 엔진의 경우 CP1타입 고압펌프 설계결함이 있어 거의 대부분의 유닛에서 
경유가 새는 현상이 있다. 
고압펌프가 크랭크축에 물려 1/2의 속도로 회전하며 고압의 연료를 뽑아내는데 
고무오링으로 조립부분의 기밀을 하다 보니 일정 기간 운영하면 발생한다. 
이것이 외부로 새면 달리다 엔진이 멈추는 사태가 발생하고 
내부로 새면 키를 뽑아도 엔진이 고RPM으로 회전하며 
터빈과 인젝터 밸브, 엔진헤드 등이 모두 박살난다. 
그보다 급발진이 발생하여 매우 위험하다. 
이는 부산 싼타페 급발진 사고의 원인으로 추정된다. 
해당 형식 엔진 (D4EA)의 차량 소유자라면 고압펌프 부위의 누유를 자주 확인하고 
엔진오일 게이지를 찍어 경유가 엔진 내부로 유입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다른 광고에서는 라라라라 하는 도입부가 여성시대 시그널 송과 비슷한 멜로디로 들린다.
CF 방영 당시 BGM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이 매우 좋아 원곡이 뭔지 문의를 많이 했는데, 
사실 이건 현대자동차 측에서 CF를 위해 만든 자작곡이라 풀버전이 따로 없다고 하며, 
대신 현대자동차가 홍보 차원에서 광고 멘트가 없는 순수 BGM을 
홈페이지에 mp3 파일로 공개하기도 했다.


2004년에 나온 2005년식 모델에서 약간의 페이스리프트가 있었는데, 
테일램프와 뒷범퍼 형상, 그리고 테일게이트의 손잡이 부분에서 약간의 디자인 변화만이 있었을 뿐이다.
그만큼 완성도가 높은 디자인이었다.

1세대 싼타페는 대한민국 내에서의 판매량도 꾸준했지만, 
주력 수출시장인 북미 지역에서의 호평에 힘입어 안정적인 판매량을 보이면서 
2005년까지 부분적 사양 변경과 편의사양 추가만을 거듭하면서 판매되었다. 
대한민국 내 판매량은 총 327,620대이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