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DM, 2012.4.~2018.2.)
2012년 4월에 3세대 모델인 코드네임 DM이 공개되었다. 
1,2세대와 마찬가지로 쏘나타의 플랫폼을 베이스로 했으며, 
이번에는 YF 쏘나타의 플랫폼을 활용했다. 


동력성능이 약간 향상된 R 엔진과 함께 북미 모델에는 2.0리터 T-GDi와 함께 
현대기아차 차량 중 최초로 2.4리터 GDi 엔진이 올라갔다. 
기존의 7인승 모델을 휠베이스를 늘린 롱 휠베이스 버전으로 별도 분리하고, 
5인승 모델을 '스포츠' 모델로 만들었다. 
롱 휠베이스 모델의 경우 202마력 2.2리터 R 엔진과 290마력, 
람다 V6 3.3리터 DOHC 가솔린 직접분사 엔진이 올라갔고, 
스포츠 모델의 경우 2리터 R 엔진과 2리터/2.4리터 세타 T-GDi 엔진이 탑재되었다. 


수동변속기는 특이하게도 고배기량인 2.2리터 모델에서만 선택이 가능했으나 
더 프라임으로 페이스리프트 된 이후로 현재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DM으로 출시한 때엔 차량 도색을 레드 컬러 도색으로도 선택할 수 있었으나, 
더 프라임으로 변경된 2015년 이후 모델은 선택이 불가능하다. 
대신 순정으로는 불가능해도 간혹 커스텀 식으로 재도색해 다니는 경우도 있긴 하다. 
그리고 이 도색은 4세대에서 라바 오렌지 컬러로 간접 부활했다.


그리고 2013년 3월에 롱바디 모델이 대한민국에 맥스크루즈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다. 


All around Perfection.
2015년 6월 4일에 싼타페 더 프라임이라는 이름으로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했다. 
데이라이트, LED 리어 콤비램프, 4각 HID가 원형으로 변경되는 등 
디자인적으로 큰 변화가 아닌 소소한 변화를 주었으며
유로6 대응, 스몰 오버랩 테스트를 대응한 강화된 차체 구조로 안전성을 더 확보했고, 
2015년형 제네시스에 이어 내수용 국산차에 두 번째로 4세대 에어백으로 불리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기본 적용되었다. 
또한 ISG,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등의 옵션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2.2리터 R엔진에 달리던 수동변속기는 페이스리프트된 후에 완전히 삭제되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