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트레인은 4세대 쏘렌토와 마찬가지로 기존의 R 2.0L/2.2L 디젤 엔진은 
R2 2.2L 디젤 엔진으로 단일화되며 세타2 2.0T 가솔린 엔진도 
세타3 2.5T 가솔린 엔진으로 교체된다. 
변속기는 가솔린 터보, 디젤 모두 8단 습식 DCT가 탑재된다.


싼타페 TM 페이스리프트는 쏘나타 DN8과 같은 3세대 플랫폼으로 교체된다는 카더라 소식이 돌았다. 
2020년 2월 '현대차 관계자'가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언급했으나, 
다시 3월 말 경부터 '관계자'발로 플랫폼 변경이 있을 수 있다는 식의 기사가 다수 나왔다. 
결국 기존의 LF 쏘나타 플랫폼에서 쏘나타 DN8과 같은 플랫폼으로 갈아 엎는 것이 확정되었다. 
정확하게 말하면 과거 쏘렌토 2세대나 오피러스처럼 완전히 신형 플랫폼으로 바꾸는 것은 아니며, 
전면 및 후면부 일부에 3세대 플랫폼의 부품이 적용되는 정도의 변경을 거쳤다고 한다. 
그 덕분에 2열 다리 공간(레그룸)도 34mm(1,060mm) 길어지고 
2열 후방 화물 용량은 기존 싼타페 대비 9ℓ(634ℓ) 증가해 
골프백 4개가 들어갈 수 있는 규모를 갖췄다. 


사실 오피러스가 1차 페이스리프트를 할 때 EF 쏘나타 플랫폼에서 NF 쏘나타 플랫폼으로, 
2세대 쏘렌토가 페이스리프트할 때 NF 쏘나타 플랫폼에서 YF 쏘나타 플랫폼으로 
갈아 엎었던 전례가 있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 연비 기준 미달 사태로 인해 우선 디젤 모델만 먼저 출시하고 
가솔린 모델은 9월에 쏘렌토 MQ4와 함께 동시 출시하며 
하이브리드 모델은 언제 출시할 지 정해지지 않았다.

더 뉴 싼타페는 별도의 대형 미디어 출시 행사 없이 온라인으로 언박싱이 진행되며 
사전 계약은 없이 출시된다.


현재 디자인에 대한 평가는 전면 한정으로 굉장히 좋지 않다. 
메기타페, 탐 켄치라는 별명을 얻은건 덤. 
그러나 최근 현대자동차의 모델들이 그릴과 헤드램프를 묶어 
하나의 큰 그릴을 형상한 프론트 마스크를 지니는데, 
이를 생각해 보면 캐스캐이딩 그릴의 형상을 보여 최소한 패밀리룩을 
어느정도 따라가려는 시도는 한 것으로 보인다.

후면의 경우는 램프 디테일 및 기존 크롬라인 부분에 크롬 대신 
리플렉터가 적용되는 식으로 소소한 디테일의 변화에서 그쳤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