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은 이전보다 배기량/실린더 숫자가 줄어들었음에도 
트윈터보가 탑재되어 마력/토크/연비/제로백이 상당히 향상되어서 
실제로 성능은 더욱 강력해졌으며 배기음 또한 상당히 큰편이다.


그리고 3시리즈가 F/L을 거치게 됨에 따라 M3 역시 부분변경을 거쳤다. 
테일램프만. 
이유는 F80 M3는 특이하게도 헤드라이트는 4시리즈, 
M4와 공유하고 테일라이트는 3시리즈와 공유하기 때문. 
그러한 이유로 헤드라이트는 4시리즈와 M4가 페이스리프트를 할때 바뀌었다.


연식변경 측면에서는 꽤 큰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 
2016년식에서는 그간 논란의 중심이 되었던 전자식 댐퍼가 기본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이는 F80 M3가 한국에 발매되며 초도 한정물량이었던 
'런칭 패키지'에만 들어가 있던 옵션으로, 
2014년 후기 물량과 2015년식에서는 옵션으로도 넣을 수 없었던 기능이라 
많은 M3/M4 구매자와 구매 희망자들을 좌절에 빠뜨리는 항목이었다. 


전자식 댐퍼는 차의 성향을 일반적인 세단에서 
스포츠카 사이를 왔다 갔다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현실적인 슈퍼카"인 BMW M의 성향에 너무나도 잘 맞는 옵션이기 때문. 
이에 관해 M3/M4에 탑재되는 전자식 댐퍼에 
결함이 있어서 뺀 것이 아니냐는 소문이 돌 정도였는데, 
그런 걱정을 한 번에 불식시키며 화려하게 복귀. 
오히려 초창기에 구매한 사람들을 베타 테스터로 전락시킨 상황.

BMW M4문서에서 M4 그란쿠페 생산 예상이 나온 것처럼 
M3 쿠페 그런거 없다 M4 그란쿠페가 생산되면 M3의 의미가 없어지기 때문에 
그런 것처럼 M3 쿠페가 생산되면 M4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어지기 때문.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