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3에 대해서 알아봤으니 M5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M5는 BMW의 대표적인 세단인 5시리즈의 고성능 모델로,
BMW의 자회사인 BMW M에서 고성능으로 개조한 모델이다.
1984년에 E28 모델을 베이스로 처음 출시된 후 고성능 세단이자 슈퍼세단의 대명사가 되었다.
겉모습은 기존 5시리즈와 매우 흡사하지만,
엔진을 비롯한 내부적인 부분은 전혀 다른 모습을 보여 준다.
그리고 현재 6세대 모델인 F90 M5부터는 최초로 4륜구동이 탑재 되었다.
1세대 (E28 M5, 1984~1988)
제 1세대 M5로 1984년 암스테르담 모터쇼에서 출시되었다.
E28 M5는 일반 E28 모델의 차체에 E26 M1에 장착된 직렬 6기통 3.5리터
M88 독립 6 스로틀 엔진을 디튠하여 286마력을 발휘했다.
북미형의 경우 256마력이었다.
변속기는 오직 5단 수동변속기만 있었고 제로백은 6.2초로
출시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세단이였다.
수제작으로 2,200대만 한정 판매했으며, 1988년까지 생산되었다.
2세대 (E34 M5, 1989~1995)
1989년에 출시된 E34 M5는 E28처럼 역시 수제작으로 생산했다.
기존 E28의 M88엔진을 3.6리터로 키운 S38엔진을 장착하여 315마력을 자랑했다.
1992년에는 M5 왜건이 생산되기 시작하였다.
후기형의 경우 배전기를 없애고 배기량을 3.8리터까지 키워 340마력을 발휘했다.
5단 수동변속기가 기본으로 장착되었으며
1995년 마지막 모델의 경우 6단 수동변속기가 올라갔다.
후기형은 옵션으로 삭스에서 제작한 전자식 가변댐퍼(EDC)가 적용되고
뉘르부르크링 스펙이라 불리웠다.
브레이크도 4피스톤 캘리퍼와 342mm 플로팅 디스크가 옵션으로 준비되었다.
M5 전용의 브레이크 냉각성능을 높이기 위해 터빈 스타일 휠캡 및
별모양 마그네슘 휠캡(Throwing Star-1992년부터)을 장착한 17인치 M시스템 단조휠이 기본 장착되었다.
최후기형 3.8은 브레이크를 4피스톤 대구경으로 선택하면
18인치 M패러렐 휠이 장착되었다.
'탈것들에 대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세대의 등장과 V10엔진, BMW M5 - 3 (0) | 2020.12.01 |
---|---|
3세대의 등장, BMW M5 - 2 (0) | 2020.11.30 |
마지막 이야기, BMW M3 - 8 (0) | 2020.11.26 |
크게 증가한 바디 강성과 5세대의 등장, BMW M3 - 7 (0) | 2020.11.25 |
4세대 8기통 엔진, BMW M3 - 6 (0) | 2020.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