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수여받았다.
코드라이버인 다니엘 엘레나와는 1999년 슈퍼 1600 시절부터 합을 맞춰오며
지금까지도 함께하고 있다.
WRC 이외에도 2016년 다카르 랠리에도 함께 참가했다.
F1 테스트는 전부 르노 엔진을 쓰는 팀(레드불, 토로 로소)에서 받았지만,
데뷔 이래로 그가 몰고다닌 차량은 전부 시트로엥의 차량이다.
공식전에서는 파이크스 피크 인터내셔널 힐클라임 참가 때만 푸조 208 T16을 타고 주행했다.
10년이 넘는 그의 WRC 커리어에서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포드의 미코 히르보넨이지만,
그는 WRC에서 달리는 내내 로브의 그늘에 가린 2인자일 수 밖에 없었다.
둘의 경쟁이 가장 치열했던 2011년은 마지막 랠리에서 둘의 결과에 따라
포인트 역전으로 인한 승리가 나오는 긴장감 최고의 명 경기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으나,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로브가 리타이어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그냥 달려서 완주만 해도 히르보넨이 오랜 숙원을 풀 수 있는 상황에서
같이 리타이어해버리는 희대의 자폭쇼를 벌이면서 만년 콩라인인증을 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사실 2009년 WRC 시즌에도 히르보넨은 92점, 로브가 93점으로
로브보다 포디움에 더 많이 올랐음에도 1점 차이로 2등을 차지했다.
그리고 히르보넨은 2014년 시즌을 끝으로 은퇴했다.
2012년 시즌 개막전을 마치면서 '요즘 애들이 느리다'는 식의 발언을 했는데,
그의 위치가 위치인지라 다들 당연한 소리로 받아들일 정도.
WRC의 로드 스테이지 구간에 대한 규정의 대표적 사례로 언급되기도 하는데,
WRC 항목에도 언급되어 있는 로드 스테이지 이동 중 교통법규 위반 금지 규정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2016년 이 사람의 이름을 딴 랠리 레이싱 게임이 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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