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인도 시장에 대해서 이외에도 500급 단기통 모델이 있다는 소문도 있었으나, 
이 모델로 대체된 것으로 보인다. 
허나 소배기량 더트 타입의 수요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경우이므로 
이후에도 인도 등 동남아 시장 공략을 위해서 로컬라이징된 형태로 
여러 모델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컨셉으로 제작된 것은 있으며, 
뷰엘에서 사용된 단기통 엔진을 올릴 것으로 기대 되었으나, 
현재는 잠수 상태. 


허나 아예 취소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이 많다. 
이유인즉 모터사이클 수요는 어차피 폭증하지 않을 것이고, 
할리는 이미 고배기량 시장 점유율이 충분한 상태, 
즉 시장의 임계점에 돌입했기 때문에 사세 확장을 위해서는 
결국 일본/대만 회사들이 점유하는 소배기량, 미들급 시장에 진출하는 것만이 답이라는 점 때문이다. 
이 경우 500급 이하에서는 대부분 단기통이 효율이 좋기 때문에 
고려할수 밖에 없다는 점이 포인트다.


시승한 사람들의 평가는 바이크 착석시 연료통이 다리보다 아래에 있어 
할리하면 생각나는 특유의 라이딩 자세가 안나오고 
인도 생산이고 수냉엔진이다 보니 할리 특유의 말발굽 소리나는 공랭엔진 감성이 없다는게 중론, 
할리동호회등 할리 커뮤니티에 750과 883의 비교 문의를 하면 
거의 대부분 조금 더 보태서 883을 사라고 추천하는 경우가 많다. 
아직까지는 새로운 라인업이고 커스텀 파츠도 부족한데다가 
내구성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스트리트 시리즈에 접근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앞서 말한것 처럼 수냉식 엔진으로 인해 할리 데이비슨 바이크의 상징과도 같은 
말발굽 엔진소리와 저단 토크 엔진 진동이 다소 적은 것을 시승해본다면 바로 느낄 수 있다. 
할리 오너라면 익숙하지 않은 라디에이터 소리 또한 특징이지만 
883보다 작은 앞바퀴와 작은 배기음,라이더에게 전해지는 상대적으로 낮은 엔진 가열 또한 특징이다.


하지만 한국에서 883이 찬밥신세고, 
그에 따라 750은 전혀 인기가 없다는 것은 틀린 말이다. 
아무리 할리가 대배기량 바이커 클럽이라고 해도 여긴 한국이지 미국이 아니기 때문에, 
리터급에 근접하는, 충분히 큰 배기량을 가졌으면서 지나치게 크지도 않은 883이 오히려 인기가 많다. 
그리고, 750도 라이트하게 즐기려는 라이더들에게 자주 선택을 받는다. 
기존 라인업이 대배기량 공냉/수냉엔진 일색이여서, 
지갑은 얇지만 할리는 타고 싶어하는 20-30대 라이더들에게는 스포스터 외에는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았지만. 
스트리트같은 중배기량 수냉바이크는 가격과 운전에 있어서 접근성이 편한건 사실이기도 하고, 
할리 입장에서도 미래의 고객들이 일제 바이크로 가는 것을 붙잡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