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주년 기념 모델, 공기흡입구가 바뀐 것이 눈에 띈다. 
훗날 25주년 기념 모델을 디자인한 어느 한 디자이너는 
람보르기니를 퇴사하고 자신의 이름을 내건 회사를 설립한다.
바로 그가 파가니이다.


2,042대가 생산되면서 꾸준히 개량됐기 때문에 여러 형태가 있다. 
그 중 후기형인 LP5000QV와 25주년 기념 모델이 각각 675대와 650대로 가장 많이 생산됐는데, 
이는 쿤타치의 전체 생산량 중에 반 이상을 차지한다. 
중고가도 이들이 제일 낮다.
허나 다르게 말하자면 초기형은 비교적 희귀한 편이다.

공개 당시, 미우라에 이어서 가장 빠른 양산차 타이틀을 1984년까지 유지했다. 
그 이후는 1987년까지 개량형을 통해 1984년에 등장한 페라리 288 GTO, 
1986년에 등장한 포르쉐 959와 타이틀을 놓고 경쟁했다.


한국에서는 '카운타크' 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최소 쌍팔년도 이전부터 소년들과 프라모델 덕후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아카데미과학제 프라모델에 붙여진 이름이 바로 그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어딘지 SF적인 감성이 느껴지는 이 이름은 적어도 국내에서만큼 
본명보다 더 어울린다는 의견마저 심심찮다. 
카운타크의 유래는 일본식 표기명인 "カウンタック". 
과거 Countach의 정확한 발음이 세계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시절에 
영국에서 '카운탁'이라고 읽었던 것을 일본에서 가타카나로 음역해 표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정확한 발음이 영국에 많이 알려지면서 
아마존 그랜드 투어 호스트들이나 탑기어 호스트들이 "쿤타시"라고 발음하는 것 같다.

사실 쿤타치라는 발음도 미국식 영어에서 변형된 것이고,
이탈리아 본토 발음은 '쿤타쉬' [kunˈtɑʃ]에 가깝다.

일각에서는 이것으로 세대차이를 느낀다는 사람들도 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