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명칭은 부가티 베이론 EB 16.4이다. 
부가티의 하이퍼카이며 슈퍼 스포츠 모델 기준으로 2017년 11월경까지 가장 빠른 양산차였다. 
또한 가장 비싼 하이퍼카라는 칭호도 얻었다.

2005년에 출시되었으며 가격은 113만 유로(약 17억 3,230만원)이지만 
국내에서는 환율과 여러가지 프리미엄이 이리저리 달라붙으면서 대한민국 기준으로 
26억원이며 신차중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다.


부가티 베이론의 엔진은 8.0L 16기통 W형 엔진으로, 
기통과 엔진만 해도 괴물인데 거기에 터보를 4개씩이나 붙인 엔진이다. 


최고속도는 407km/h(시속 253mph)을 기록하면서 양산차 부분 첫 시속 400km/h의 주인공이 되었다. 
마력은 1,001마력(PS)이고 최대 토크는 127.6kgf·m이다. 
1,001마력(PS)이라는 짜고 친 고스톱 같은 엔진 출력은 
베이론의 등장 당시는 슈퍼카 마력놀음의 종지부를 찍을만한 충격적인 숫자였다. 
실제로 이 모든 것의 총책임자 페르디난트 피에히가 좋아하는 아라비안 나이트의 
1,001일에서 따온 수치라고 한다. 
당시 내로라하는 슈퍼카들은 5~600마력대였다. 


물론 차의 무게가 2톤 가량이라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순수 마력 비교상대는 러시아의 T-80 전차 초기형 (GTD-1000) 모델. 
단, 토크 부분은 일반 상용차(트럭)들과도 비교할 대상이 아니다. 
토크가 곧 생명인 대형 트럭들은 상상을 초월하는 토크를 자랑하는데 
당장 볼보의 16,000cc급 6기통 직렬 엔진인 D16 디젤 엔진 시리즈들은 
750마력에 최대토크 362kgf·m라는 정신나간 토크를 자랑한다. 
그렇다고 베이론의 토크가 약하다는 소리는 아니며 
토크의 특성 상, 대배기량 + 롱스트로크 저RPM 구조 엔진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다. 
8.0L급 엔진으로 뛰어난 고속 성능을 유지하면서 최대 토크가 127.6kgf·m라는 건 
정말 대단한 수치인 것이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