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들어 포르쉐에서 20세기 말까지 이어져 오던 앞 엔진(FR) 후륜 구동방식을 채택한 
최초의 차량이다. 
그러한 이유로 카이엔의 M48 V8은 90년대 포르쉐 928의 엔진설계를 이어받아 제작되었으며 
후에 2010년 출시하게 되는 1세대 파나메라 역시 
957S와 엔진과 서스펜션 등 일부를 공유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구동 배분은 957 기준 38:62, 로우 레인지 활성화시 50:50으로 배분된다.

2022년에 포르쉐에서 모델 출시 20주년 기념으로, 
개발이 중단되었던 1세대 컨버터블 프로토타입을 공개하였다.

2세대 (958, 2011~2017)


2011년에 풀 체인지가 된 2세대가 나왔다. 
플랫폼 코드가 PL72로 변경되었으며 1세대와 마찬가지로 폭스바겐 투아렉과 공유한다.

V6 3.0L 디젤 엔진, V8 4.2L 커먼레일 디젤 엔진은 폭스바겐제를 이용하지만, 
V8 가솔린 엔진은 포르쉐 자체에서 만든 것을 사용한다. 
V6 가솔린 엔진도 1세대에서는 폭스바겐제를 썼지만 
2세대가 나온 후 약간의 모델 체인지를 거치면서 마칸처럼 
포르쉐 자체에서 만들어 장착 중이며, 
V8 엔진을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V6 가솔린 터보 엔진을 개발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슈퍼차저가 달린다.


2014년에 페이스리프트 버전을 공개했다.

세부 모델은 다음과 같다.
카이엔 : 3.6L V6 / 300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카이엔 S : 4.8L V8 / 400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카이엔 S Hybrid : 3.0L V6 & 전기모터 / 333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 L당 10km의 연비
카이엔 GTS : 4.8L V8 / 420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카이엔 Turbo : 4.8L V8 터보차저 / 500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카이엔 Turbo S : 4.8L V8 터보차저 / 550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 제로백 4.5초 & 최고속도 283km/h 
 → 페이스리프트 후에는 570마력 / 제로백 4.1초 & 최고속도 284km/h, 복합연비 6.6km/L, 최대토크 81.6kg·m@2,500~4,000rpm
카이엔 디젤 : 3.0L V6 / 245마력 → 페이스리프트 후에는 262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카이엔 S 디젤 : 4.2L V8 / 382마력 → 페이스리프트 후에는 385마력 / 풀타임 4륜구동(AWD)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