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는 아예 911을 4도어로 만든 듯한 매끈한 디자인이 되어서 
포르쉐 팬이나 차덕후들도 납득할 만한 스타일이 되었다.

2세대 파나메라 한정으로 포르쉐 주도 하에 개발된 폭스바겐 그룹의 모듈형 후륜구동 플랫폼인 
MSB 플랫폼을 사용한다.
2세대 파나메라는 후륜구동이 기본형에만 적용되었으며, 
뮬산이 단종되자 폭스바겐 그룹의 유일한 후륜구동 승용 라인업을 가지게 된다. 
다만 2세대 파나메라는 후륜구동 사양을 한국 시장에서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 시장에서는 폭스바겐 그룹의 내연기관 후륜구동 승용차를 볼 수 없게 됐다. 
전기차의 경우 동생뻘인 타이칸의 엔트리모델이 후륜구동이므로 예외.


1세대 (970, 2009 ~ 2016)

가장 강력한 파나메라 터보 S의 출력은 550마력에 달하며 중량은 2,145kg이다. 
고출력의 엔진, 그리고 7단 듀얼클러치 미션과 맞물려 제로백을 3.8초로 끊는다.

최고 속력은 306km/h에 달하며, 유연한 모양새로 공기저항 계수는 0.3에 불과하다.


2012년 파리 모터쇼에서 공개된 파나메라 스포트 투리스모 컨셉트 모델. 
V6 3.0엔진을 기반으로 한 411마력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이다.


2013년 4월 4일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발표되었다. 
이번 특징은 기존 4.8엔진을 사용하던 S와 4S 모델이 엔진 다운사이징되어 
3.0리터 터보엔진으로 변경되었다. 
하지만 기존 4.8엔진에 비해 20마력과 2kg.m 향상되었다고 한다. 
롱 휠베이스 버전도 나왔다. 
4S와 Turbo 모델 뒤에 이그제큐티브라는 이름이 붙는다.
특징중 가장 큰 변화는 ‘S E-Hybrid’ 모델의 추가이다. 


기존 47마력 사양의 전기모터는 95마력으로 업그레이드 됐으며, 
1.7kWh 용량의 니켈-메탈 배터리는 9.4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로 변경된 점이 특징이다. 
터보 S 모델은 2014년 발표된다고 한다. 
옵션으로 LED 헤드램프를 장착할 수 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