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오일 쇼크 등으로 인해 효율적인 차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는 당대의 트렌드를 무시하고,
플랫폼과 파워 트레인의 공유는 현재에도 이루어지지만,
당시 GM의 차는 브랜드의 엠블럼 외에는 다른 점 하나 찾기 힘들 정도로
브랜드마다 같은 차를 재탕하고 있었고,
그룹 내에서 서로 겹치는 모델도 너무 많았다.
그 결과 캐딜락도 한물 갔다는 인식이 늘어났다.
대표적인 예로 캐딜락 시마론이 있다.
거기에다 1965년 5세대 캐딜락 엘도라도부터 시작된 볼록한 후드와
깎아지른 버티컬(Vertical, 수직) 타입 헤드램프,
위에서 봤을 때 V자 모양의 뾰족한 후드,
웅장한 멋 등의 고유한 디자인 헤리티지까지 버린 10세대 엘도라도와 스빌 STS,
카테라의 등장은 명가의 몰락은 시간 문제라는 세간의 평의 명확한 근거가 되었다.
한때 젊은층을 공략한다고 사브 9-3을 기반으로 한 전륜구동 세단인
캐딜락 BLS라는 차종을 출시했으나,
처참하게 망해버리면서 캐딜락 시마론 이후로 손꼽히는 GM의 역대급 실책이 되어버렸다.
1999년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다양한 컨셉을 공개하며 과거의 디자인 헤리티지를 세련되게 계승한
아트 앤 사이언스라는 디자인 랭귀지를 선포하여
과감한 직선과 후륜구동 특유의 역동성과 우아함을
2016년 현재까지 세단 라인업에 불어넣고 있으며
또한 차기 최신 기술들을 적용한 컨셉카와 실차를 선보이고 있는 중이다.
2021년 본고장 미국에서의 캐딜락의 이미지는 예전과는 사뭇 다른 느낌이다.
위에 서술했듯이 힙합 등으로 벼락부자가 된 흑인들이 캐딜락을 몰고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타고 다니는 형태가 많아
졸부들이 타고 다니는 차라는 이미지가 일부 형성됐다.
자신의 부를 지나치게 과시한다는 이미지로 인해 백인 중산층의 경우
캐딜락보다는 GMC 차량을 더 선호한다.
동부 지역에서는 벤츠, 아우디, BMW, 렉서스가 흔하게 보이는 만큼
링컨과 캐딜락도 굉장히 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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