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4세대 (ZB I, 2003~2007 / ZB II, 2008~2010)
03년 모델 체인지를 감행하고 Street & Racing Technology,
줄여서 SRT + 10기통이라는 뜻이 담긴 "SRT-10" 뱃지를 붙여 출시가 되었다.
odd firing 8.3L OHV 10기통 엔진을 사용하였으며
제원출력은 쿠페가 510 hp - 5,600 rpm / 535 lb⋅ft - 4,200 rpm,
로드스터가 500 hp - 5,600 rpm / 525 lb⋅ft - 4,200 rpm.
쿠페모델은 2006년에 출시돼서 ZB I버전 바이퍼의 경우 쿠페모델이 다소 희소한 편이다.
08년 후기형은 엔진의 배기량이 8.4L로 증가.
이외의 변경사항은 발전기, 2중 쿨링팬, 체적이 증가된 헤드, 2중 전자식 스로틀바디,
VVT가 적용되는 Mechadyne 캠 인 캠 시스템과 캠축 프로파일과 스프링 개선으로 인해
최대 회전수는 300rpm이 증가되었고 VENOM엔진 매니지먼트 시스템 탑재로
ECU 처리능력이 월등해져 제원상 출력은 무려 100마력이나 증가해 600hp / 560 lb⋅ft를 발휘한다.
엔진 외의 변화로는 배기라인을 변경하여 차량 내부로 올라오는 열기를 줄였고
변속기를 트레멕 T56에서 동사의 TR6060으로 변경되었으며,
리어액슬에는 GKN ViscoLok LSD가 추가와 안티롤바, 댐퍼스프링, 쇼크밸브를 개선하고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2를 제공해 코너링성능을 크게 높였다.
2008년에 후기형이 출시되었고 2010년에 SRT-10을 끝으로 생산이 종료되었다.
단종의 이유 중에 2013년부터 북미에서는 트랙션 컨트롤 장착이 의무화되지만
바이퍼는 트랙션 컨트롤이 없기 때문이었다.
후속 차종은 크라이슬러 산하의 고성능 디비전 겸 개발사인 SRT가 독립하게 되면서
SRT의 브랜드 및 인지도 향상을 위한 차가 될 것이라고 하였는데...
한편 2세대는 총 8,190대가 생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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