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이 와중에도 경쟁 차종인 쉐보레 스파크는 

더 넥스트 스파크로 풀모델 체인지 되기 직전까지 약 4년 동안이나 

안전 사양인 에어백을 옵션질로 마련한 쪼잔함을 버리지 못하면서 

만년 콩라인 신세를 면치 못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수동 변속기 최하위 트림(깡통 모델)까지 전 트림에 ABS가 기본으로 들어간다. 

수동 모델에는 언덕길 밀림 방지 장치가 들어가지만, 

최저 트림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자세 제어 장치와 언덕길 밀림 방지 장치는 그 상위 트림부터 들어간다.) 


구 세대 모델처럼 최하위 트림은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가 옵션이다. 

최하위 트림의 뒷 창문 오르내림은 전동이 아니라 손으로 돌리는 크랭크식이다. 

리어 윈도우 브러시(와이퍼)도 없다. 

2011년식 모닝 옵션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가격이 공개되었는데, 최고급 트림으로 설정하고 온갖 옵션을 더했을 때 

1,495만 원이라는 가격이 나온다.

당시 경쟁 차량인 쉐보레 스파크 풀옵션의 가격이 1,298만 원 이었는데 

스파크에 비해 비교적 높은 가격이고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소형 세단에 근접하는 가격은 많은 원성을 받고 있다. 


그래도 스마트키, 열선핸들, 내비게이션, LED DRL, LED 테일라이트, 프로젝션 헤드램프, 

에어백 6개 기본 장착, 썬루프, 스위치타입 접이식 백미러, 풀 오토 에어컨 등 

스파크에서는 꿈도 못꿀 고급 옵션들로 점철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렇게 비싼 것도 아니며, 

비슷한 옵션 사양 탑재 차량끼리 비교하면 오히려 모닝이 스파크보다 저렴하다.

2011년식 모닝 바이퓨얼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11년 6월에 국내 최초로 바이퓨얼이 가능한 모델을 출시했다. 

LPG, 가솔린 겸용으로 보통 사용자들은 LPG를 주 연료로 사용하고 

가솔린은 보조 연료로 사용한다. 

연료를 가득 넣으면 최대 항속거리가 744km(LPG 559km, 가솔린 185km)이며 

LPG 봄베(연료통, 37ℓ)와 가솔린 연료탱크(10ℓ)를 병렬로 배치했다. 

연비는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15.1km를 보여준다.

경쟁차가 13.1km에 비하면 월등히 좋은 수준. 


이 점은 LPG의 단점인 겨울철 시동 문제나 비상시 충전소 부족을 커버하고

가솔린의 단점인 연료값을 보완하게 된다.


연료 탱크 결함으로 주행 중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하여 2011년 4월 19일~7월 29일 사이에 제작, 

판매한 모닝 935대를 리콜하였다.

이후 연식에서는 동호회에서도 문제없이 타고 있다는 반응이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