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10일자로 모닝 스포츠가 출시되었다. 

모닝 스포츠 기본 트림은 일반 가솔린 버전 모닝 차상위 트림을 기본으로 

슈퍼비전 클러스터, 알로이 페달, 오르간 타입 엑셀러레이터 페달, 

트윈 머플러팁, 스포츠 모델 전용 범퍼, 알로이 휠을 때려박아 

기본형인 RUN 모델이 동급 일반 모델 보다 30만 원 비싸진 1280만 원으로 책정되었다. 

모닝 스포츠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한마디로 귀여움과 무난함에 치중했던 기존 모닝을 

좀 더 젊은층에 맞게 꾸민 모델이라 할 수 있으며 

출시 시기를 볼 때 경쟁차량인 쉐보레 스파크를 견제하기 위해 출시된 것으로 보인다. 

최상위 트림인 런 하이 터보는 모닝 터보에 위에 언급한 스포츠만의 옵션을 추가하고 

15인치 알로이 휠까지 추가 했음에도 모닝 터보보다 40만 원 정도 비싼 1480만 원에 책정되었는데 스파크는 현재 터보 모델이 없는데도 이 정도 옵션을 때려박으려면 

결국 모닝보다 비싸지는 관계로 일단 겉보기로는 경쟁력은 충분해 보인다. 


단점(?)으로는 TCI와 마찬가지로 수동변속기 선택이 불가능한데, 

애초에 여성이나 초급 운전자가 많은 국내 경차 소비자 중 수동 모델 살 사람은 거의 없어서 크게 신경쓰지 않는 듯 하다.


그리고 이 스포츠 옵션은 2016년에 들어가서 휠이 빠진 채로 

10만원에 모닝 스포츠킷 이라는 형태로 통합되었다. 

가격이 저렴해진 덕분인지 전체 판매량에서 스포츠킷 판매량은 3%에서 10%까지 올랐다.

모닝 3세대 스파이샷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3세대의 경우 2016년에 첫 스파이 샷이 촬영되었다. 

그리고 i30 3세대 이후에 출시된 현대기아차들은 돌출형 내비게이션이 탑재되는데, 

3세대 모닝도 예외는 아니다.


확인된 사항 중에서는 1.0 T-GDI엔진이 탑재된다는 소식이 있다.

확실치는 않지만 모닝 카페, 보배드림등지에서 얻어낸 정보에 의하면 

터보 모델에 5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탑재되지 않고 

개선형 4단 자동변속기와 5단 수동변속기가 탑재된다고 한다. 


아무래도 5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탑재할때 단가 상승 문제 및 

기존 모닝 터보에 들어갔던 CVT 변속기는 스포츠성과 거리가 멀다는 인식에 의해서 

기존 CVT 변속기에서 4단 자동으로 바꾼것으로 추정된다. 

모닝 3세대 인테리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그리고 모닝 터보에도 수동변속기를 출시할 예정인걸로 보아 굉장히 이례적이다. 

본격적으로 유럽경차 고성능 모델과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11월 출시 예정이었지만, 현대기아차의 파업여파에 2세대 모닝이 생각보다 잘 팔려서 

무리할 필요가 없다고 높으신 분들이 판단했는지 

신형 모닝 투입을 2017년 1월로 미뤘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