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에 유럽 시장에서 3도어 모델을 출시했다.
대한민국 출시 계획은 없다.
올뉴모닝까지는 내장식 내비게이션을 적용하면 CD플레이어가 적용된다.
기본 모델들은 오디오에 CD플레이어가 없는데,
흔한 3극 스테레오 이어폰 외부 입력 단자와 MP3, WMA 파일을 담은 메모리를 꽂을 수 있는 USB 포트는 있다.
(메모리 음악 파일 조작시 폴더 구조까지 지원한다.)
사실 CD 플레이어는 실제 픽업과 모터를 포함한 물리적 가동 부분이 있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며 진동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어
음질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원가가 비싼 편이다.
카 오디오에 블루투스와 USB포트가 들어간 이후부터
이미 자동차용으로는 잘 쓰지 않는 편이라 제거해도 무방한 사양이다.
다만 모닝의 중간이하 트림의 오디오는 MP3, WMA파일을 USB메모리로 지원하기는 하나
블루투스는 지원하지 않는다.
2015년 1월에 더 뉴 모닝이라는 이름으로 2015년식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하였다.
전/후면 디자인이 살짝 바뀌었고, VDC와 TPMS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기존 연식 대비 44만 원 올랐다.
레이에 적용 중인 106마력 1.0리터 가솔린 카파 터보 엔진 모델도 추가하였으며
CVT가 기본탑재된다.
터보까지 얹고서도 쉐보레 스파크 LT CVT보다도 저렴한 것은 강점이나
현까들이 무조건 풀옵션 끼얹고 비싸다고 열심히 언플하는 중이라 시장 반응이 어떨지는 미지수.
판매량이 시들했던 가솔린 에코플러스(CVT, ISG 장착) 사양은 단종되었다.
2015년 8월 판매량에서 6954대를 기록하여, 6987대를 기록한 신형 스파크에 역전당했다.
하지만 그 다음 달 판매량에서 다시금 스파크를 656대 차이로 앞서며
한 달만에 경차 판매 1위에 복귀했고,
2015년 10월 판매량에서는 930대 차이까지 격차가 더 벌어졌고
2015년은 모닝이 스파크에 판매량에서 우위를 점했다.
2016년 2월부터 신형 스파크에게 판매량에서 뒤쳐지고 있다.
스파크의 신차효과와 광고, 또 신형 모닝에 대한 기대심리등으로 인해서
판매량차이가 꾸준히 벌어지기 시작했다.
기아에서는 모닝 구매자에게 김치 냉장고를 사은품으로 주는 등 판매에 강수를 두었지만
스파크도 그에 못지 않는 맞불 작전으로 나오고 있어서
한동안은 판매량에서 밀렷으나
16년 6월 들어서는 다시 스파크보다 많이 팔리기 시작한걸 보면
3세대가 나오기 전까지는 계속 엎치락 뒤치락 할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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