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작업만으로도, 웬만한 험로에서도 잘 달리기 때문에
중소 오프로드 대회에서도 드물기는 하지만 참전 및 우승기록이 있으며,
유튜브에서는 해외 동호회의 주행영상도 찾아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는 차체가 작고 짧은데다, 앞륜과 후륜의 간격이 넓지않아
오르막이나 내리막, 둔덕과 구덩이 주행 및 선회 주행에서 유리하며,
프레임 바디임에도 공차중량이 1,400kg으로 가볍기 때문에,
다른 무거운 차량들에 비해서 험로를 주파하거나 탈출하는 능력은 뛰어나다.
때문에 설사 늪이나 험지에 빠졌을 때도 견인 및 구출하기가 쉽다.
하지만, 반대로 다른 차량을 구조 및 견인할 때에는
다른차들에 비해 차가 너무 가벼워서 불리한 편이다.
러시아에서 유독 이차의 오프로드용 개조형이 많고,
리프트업이나 타이어, 휠의 크기도 순정보다 과대하게 큰 형태가 많은데,
전국적으로 노면의 상태가 극도로 좋지 않고 차량관련 법제가 국내와 다른 탓으로 보인다.
오프로드 차량 리뷰로 유명한 모터 트렌드 채널에서 출연한 적이 있다.
국내에서는 유통되지 않는 1999년식 가솔린 소프트 탑 모델로 차주가 붙인 이름은 김치였다.
값싼 SUV차량으로 내비게이션없이 야지를 주행하여 통과하는 과제였는데,
잔고장 없이 자갈과 돌길, 진흙탕, 도강등에도 무사 통과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제 2세대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후 2004년 8월 17일, 현대 아반떼 XD의 플랫폼을 공유하는 신형 모델인
프로젝트 KM이 스포티지의 이름을 달고 출시되었다.
이쪽은 스포티지라는 이름은 그대로 이어받았지만
실질적으로는 현대 투싼의 배다른 형제로 봐야 하는 모델.
오프로드 성능도 탁월했던 1세대와 달리 2세대는 도심형 소프트로더로 변신했다.
오프로드 마니아들은 이에 대해 아직도 불만을 많이 제기하나,
결과적으로는 소프트로더 성격의 2세대 이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기아자동차의 판단이 옳았음을 입증하고 있다.
국내시장에서는 투싼과 대등한 판매량을 보이면서 판매되었다고.
그리고 한때 내수 모델에 K자 마크만 썼던 기아자동차도
KM이 나옴과 동시에 기아의 모든 모델에 다시 본래의 타원형 마크가 달려 나온다.
이때부터 한동안 계보가 끊겼던 스포티지가 다시 나오게 되며
연료 주입구가 왼쪽으로 바뀌었다.
가솔린 엔진은 I4 2.0L 베타엔진이, 디젤 엔진은 2.0L D엔진이 장착되었고,
그 중 D엔진은 초기에 CRDI 방식이 적용되었으나,
2006년 1월에 VGT로 변경되어 출력이 기존의 115마력(ps)에서 143마력으로 상승했다.
그와 동시에 수동변속기도 5단에서 6단으로 변경되었고, 자동변속기는 기존의 4단이 계속 쓰였다.
'탈것들에 대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세대 모델의 등장과 옵션, 스포티지 - 8 (0) | 2017.04.24 |
---|---|
최고의 인기를 끌었던 3세대R, 스포티지 - 7 (0) | 2017.04.21 |
도심형이지만 좋은 오프로드 성능, 스포티지 - 5 (0) | 2017.04.19 |
다양한 바리에이션, 스포티지 - 4 (0) | 2017.04.18 |
당시 기준으로 아주 좋은 주행 성능과 승차감, 스포티지 - 3 (0) | 2017.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