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의 스포티지를 소개했으니 이번에는 현태의 투싼이다.
현대자동차의 준중형 SUV이다.
모델명은 미국 애리조나의 휴양도시인 투싼에서 따 왔다.
1세대 부터 알아보자.
2004년 3월 23일에 출시되었다.
개발 프로젝트명은 JM으로, 아반떼 XD의 플랫폼인 XD 플랫폼 베이스로 개발한 SUV.
2.0L D엔진과 베타엔진, 수출형의 2.7L 델타엔진을 탑재하며,
5단 수동/4단 자동변속기를 채용하고 있다.
별도 트림으로 보그워너사의 제어시스템을 얹은 4륜구동 모델도 판매되었다.
먼저 출시된 현대 싼타페의 디자인 흐름을 일부 이어받아
곡선을 강조하면서도 부분적으로 디자인에 머슬이 부각된 차체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았으며,
동급 일본차인 토요타 RAV4나 혼다의 CR-V보다 괜찮은 연비와 주행성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몇 년 전 출시됐던 트라제 XG와 마찬가지로
심각한 하체 부식 문제가 불거져 논란이 됐다.
일본을 제외한 전세계에서 한국과 동일한 이름으로 판매하며
2005년 캐나다 카 오브 더 이어에서 크로스오버 유틸리티 차량 부문 수상을 한 이력이 있다.
2008년 4월에는 투톤 범퍼가 모노톤 범퍼로 바뀌는 정도의 미미한 부분변경을 거쳤다.
배우 이서진씨가 투싼 1호차의 소유주다.
정말 희귀한 지역번호판이 달린 투싼이기도 하다.
2세대는 2009년 부터 2015년까지 나왔던 모델이다.
현대자동차의 헥사고날 그릴이 적용된 첫번째 차량이다.
2009년 8월 25일에 투싼 ix라는 이름으로 풀체인지가 되었다.
개발프로젝트명은 LM.
현대자동차 독일 뤼셀하임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제시한 컨셉트카
HED-6 'ix-onic'의 디자인을 토대로 양산되었으며,
선대와 마찬가지로 쏘나타의 플랫폼을 이용하며 싼타페와 쏘렌토에 얹혀
좋은 성능과 연비를 뽐내던 2리터R 엔진과 세타엔진을
현대파워텍의 6단 수동/자동변속기와 조합하여 출중한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북미에서는 투싼, 유럽 및 남태평양 등지에서는 ix35라는 이름으로 판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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