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HS의 결과를 자세히 읽어보면 스몰오버랩 Acceptable은 

안전벨트가 더미 인형을 제대로 붙잡지 못해서 받았다고 한다. 

차체 구조와 가슴·엉덩이·다리 상해 정도에서는 최고 등급인 G를 받았다. 

그러나 머리·목 상해 정도와 구속장치 및 더미 거동에서는 한 단계 낮은 A를 받아 

총점에서도 A를 받은 것이다. 

어쨌든 A다.

더미의 얼굴이 정면·측면 에어백 사이로 들어가며 스티어링 휠과 부딪혔다고 한다. 

물론 이 수치도 전작들보다 발전한 것으로 쏘나타 모델 사상 처음으로 TSP+에 선정되었다. 

하지만 2014년 말 쏘나타를 포함해 전방충돌방지 기능에서 1점만 받은 차들은 

TSP+에서 TSP로 등급이 하락했다.


이후 IIHS에서 2015년 9월 이전 생산분과 2015년 10월 이후 생산분 차량을 대상으로 

다시 테스트를 진행했고, 

전자는 이전과 마찬가지인 Acceptable 등급을

(오히려 차체구조에서는 더 나빠진 결과를 보여준다. 

당장 A필러가 더 찌그러진 것만 봐도..) 

후자에서는 드디어 Good 등급을 받았다. 


다만 아이러니한건 가장 최근 테스트 차량이 종합적으로는 가장 좋지만 

차체구조와 무릎, 다리 부분에서는 첫 테스트보다 낮은 결과가 나왔다.

2016년형 모델에서 개선이 이루어진 것은 맞는 것 같은데 

국내생산분(2015년 7월 이후)에도 적용된 부분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후술되는 국내/수출형 모델 비교테스트를 본다면 동일한 듯. 

다만 해당부분에서는 스몰오버랩이 아닌 완전 정면 충돌 테스트로 진행되었다.


CVVL은 수동변속기 모델이 완전히 단종되었다. 

6단 수동변속기는 LPI 기본 트림으로 나오고 있다. 

미국형에는 이전 모델들도 그랬듯이 2.4 GDi가 기본이고 YF와 마찬가지로 NF까지의 3.3 V6 모델은 

엔진 다운사이징으로 2.0 T-GDi 모델으로 대체된다.


파워트레인은 현행 172마력/20.5kgf 출력의 누우 2.0 CVVL 엔진은 출력 개선 없이 그대로 사용한다. 

하지만 기존의 A6MF1 6단 자동변속기의 변속 프로그램과 세팅을 변경하여 

실용회전 영역에서의 출력을 늘려 기존 파워트레인의 최고출력이 6,700rpm에서 나오던 것을 

좀 더 낮은 회전수에서 뽑아낼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또한 변속기 개선으로 연비가 11.9에서 12.1km/l로 향상되었다. 

2단부터 락업 클러치가 걸린다고 한다. 

하체는 전륜 서스펜션 구조 강화(서스펜션 지오메트리 개선)를 강화했고 

후륜 서스펜션도 구조가 변경(싱글 로워 암->듀얼 로워 암)되었으며 

안전사양도 개선(6에어백->7에어백, 디파워드->듀얼 스테이지, 

편의장비 UX 개선, 편의사양 대폭 추가(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전방추돌 경보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2세대 자동주차보조 시스템)되는등 

YF에 비해 정말 많은 것을 때려넣은 옵션 구성이 특징이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