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마스와 라보는 후륜구동(FR)방식에 종치 엔진 구조로 되어있다. 

차량 성능은 딱 '뚜껑 있는 오토바이' 수준으로, 

체감 가속 및 최고속 성능만 따지면 배달 오토바이인 씨티백과 엇비슷한 수준이다.


뒤가 무거워질수록 부하축에 무게가 실리는 특성상, 

짐을 많이 싣고도 경사도가 높은 언덕을 올라갈수 있다. 

단, 후륜구동의 특징과 차체의 전자제어장치가 하나도 없는 

특히 비싼 자세제어장치 같은건 있을 턱이 없어 눈길에는 굉장히 취약한 차량중에 하나이다.

다마스 차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타우너와 같이 경승합차 특성상 차대가 높아 전복 위험이 높은 편이다. 

이에 관련해 인터넷에서 떠돌던 이야기가 있다. 

사거리에서 다마스 한대가 좌회전하다 그대로 엎어졌다. 

사람들이 놀라서 쳐다보고 있는데, 

다마스 운전자와 조수석에 타고있던 사람이 차에서 나와 별일 아니라는 표정으로 

옆으로 누운 다마스를 일으켜 세우고 다시 가던 길을 갔다거나 

다마스를 타고 가다가 옆으로 전복되었는데 주변사람들이 하나 둘씩 몰려오고 

"하나, 둘, 영차!" 하는 소리와 함께 일으켜 세워지더라는 이야기.

물론 사람 한두 명의 힘만으로는 쉽게 세울 수 없을 것이다.

다마스 전복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1991년에 출시되었고, 출시 당시 당시 밴은 426만원, 코치는 456만원이었다. 

생산은 경상남도 창원시. 

처음에는 가솔린 엔진만 적용되었으나, 

1993년에 LPG 엔진이 479만원(5인승 기준)이라는 가격표를 달고 추가되었다. 

이 엔진은 티코의 것을 기반으로 했으나, 

LPG 연료 자체의 특성으로 인해 성능이 낮아졌다.


1995년에는 전면부가 변경되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쳤다. 

헤드램프는 기존의 원형에서 사각형으로 변경되었고, 

이때부터 대우 엠블럼이 장착되었고,

문 뒤에 방향지시등이 붙기 시작했다. 

티코가 마이너체인지를 거친 이후에는 후기형 티코의 휠이 장착되었다.

다마스 가격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03년 7월 에는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다마스2가 출시되었다. 

안전성을 아주아주 조금이나마 높이기 위해 프론트 오버행을 245mm 늘렸고, 

범퍼가 더 커졌다. 

또한 이때부터 GM대우 로고가 본격적으로 붙기 시작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