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에 배기가스 기준이 강화되면서 생산이 중단되었다가
2008년 4월 부터 기준을 만족하는 엔진을 탑재해 뉴 다마스라는 이름으로 생산을 재개했다.
뉴 다마스는 휠캡디자인이 바뀌고 구식 아날로그 계기판에서 디지털 방식의
트립컴퓨터가 적용된 새로운 디자인의 계기판이 적용됐다.
그리고 핸들박스에 비상등은 기존 파워윈도우 자리에,
파워윈도우 스위치는 디자인도 바뀌고 위치도 도어트림으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테이프플레이어가 삭제되고 라디오만 적용된다.
GM대우가 한국GM, 그리고 브랜드가 쉐보레로 바뀐 이후에도
다마스와 라보는 워낙 고정수요가 탄탄하고 인지도가 높아서 한국GM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다.
아예 차량에 아무 마크도 박혀있지 않다.
심지어 핸들에도 없다!
핸들에 있는 것은 고작 경적 마크 하나 뿐.
하지만 정부에서 2014년부터 제작되는 모든 자동차에 대해 배출가스 자가 진단장치(OBD)와
ABS, TPMS 의무장착을 고시하자 한국GM 측에서는
"새 기술개발에 200억원 가량이 든다"며 다마스와 라보를 단종시키겠다고 했는데...
정부는 다마스와 라보 생산 중단의 원인이 된 자동차 안전기준 관련 3건과
환경기준 관련 1건을 다마스와 라보에 대해 예외처리해주고
시속 80~100km의 속도제한장치를 부착하는 것을 한국GM에 요구했으나,
한국GM은 오히려 기존에 달고 있던 제동력지원장치, 안전벨트 경고음 장치 등
자동차 안전기준 완화는 물론,
이산화탄소 배출량 벌금과 이산화탄소 구간별 부담금 완화,
회사 차원(한국GM의 모든 차량!!)의 이산화탄소 평균 배출량 기준 완화 등을 추가 요구하고 나섰다.
결국 협상은 결렬되었고 2014년 1월부터 생산이 중단되었다.
그러나 정부에서 속도제한장치를 다는 것을 조건으로 7가지 안전기준 조건을
최대 5년간 유예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2014년 1월 7일,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는 앞으로 강화되는 일부 자동차 안전기준과 환경기준을
다마스와 라보에는 일정기간 유예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한국GM은 창원공장에 다마스와 라보의 전용 생산 설비를 새로 설치하고
8월부터 본격적으로 양산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새로 나오는 2015년형 다마스는 5인승 코치 리빅 모델은 964만원,
슈퍼 모델은 1,000만원,
2인승 밴 DLX 모델은 958만원,
슈퍼 모델은 983만원으로 책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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