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미출시 자동차, 현대자동차 i10
오늘 소개할 차는 역시 국내에 출시 하지 않는 i10이다.
현재 국내 경차 시장은 기아 모닝, 레이와 쉐보레 스파크로 나누어져 있다.
하지만 전에는 현대에서도 경차를 만들었었다.
바로 아토스였다.
이 i10이 아토스의 후소모델이다.
차에 대해서 알아보면,
현대자동차의 유럽/인도지역 전용 경차이다.
위에서 이야기 한것 처럼 아토스의 후속모델이나,
한국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모닝과 레이에게 경차 시장을 맡기고 있다.
1세대는 코드명 PA로 2008년 출시 되었다.
선대 모델인 아토스의 변형 모델인 상트로가 인도 시장에서 대박을 친 덕에
국내시장에서는 시원찮은 판매량이었음에도 후속모델 계획을 세웠고,
이 과정에서 대한민국 시장을 배제한
인도와 유럽지역에 특화된 경승용차 모델로 타겟을 설정, 개발하였다.
기아 모닝의 플랫폼을 공유하며 1.1리터 카파엔진을 탑재하였고,
수동 5단/자동 4단 파워텍 미션을 채용하였다.
2008년 상트로의 후속으로 인도 시장에 처음 출시하였고,
1세대는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의 첸나이 공장에서 생산했고
2세대는 터키로 생산지를 옮겼다.
인도 시장과 유럽 지역에 판매 중이다.
확 달라진 디자인과 대폭 개선된 성능,
이전 모델인 아토스(상트로)의 후광까지 입으면서 데뷔하자마자
2008년 인도 올해의 차에 선정되었다.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점유율 장악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는 모델이다.
대한민국에서 판매하지 않았지만
대신 1세대 후기형을 기반으로 만든 전기차 블루온이
국내에 관용차량으로 납품되었기 때문에 아예 볼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일부 해외 시장에서는 '닷지 i10'으로 판매되기도 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Inokom 엠블럼을 달고 판매가 되었다.
'탈것들에 대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경차 역사 수난사 (0) | 2018.01.30 |
---|---|
경차 제원 규격, 국산차 수입차의 차이는 (2) | 2018.01.30 |
국산 경차 종류, 추천 경차 (0) | 2018.01.26 |
현대차 i20 국내판매 안하는차 - 4 (0) | 2018.01.25 |
현대 i10 경차 (0) | 2018.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