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다 브랜드 외에도 유노스, 앙피니, 오토잼, 오토라마 등의 

브랜드 디비전이 있었지만 일본의 버블 경제가 무너지면서 대부분 폐기되고 만다. 

이 무렵 포드에 인수된다.


1996년 포드에 매각되어 완전 자회사화되었으나, 

포드가 현금 확보를 위해 주식을 매각하여 이후로는 

기술협력관계 수준만 유지하는 상황. 


포드가 먹었다 뱉은 회사들 대부분이 그러하듯, 

2012년 이후 내놓은 차들이 호평을 받으며 성공세를 이어나가는 중이다.

MX-5 1세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디자인 측면에서는 과거부터 묘하게 왜색이 짙어 보이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특히 이러한 느낌은 80년대 후반~90년대 디자인에서 잘 드러나는데 

모티브를 일본 전통 가면에서 따 왔다고 밝힌 1세대 MX-5와 

이니셜 D의 주력 차량 중 하나로 유명한 RX-7 FD3S 모델 등으로 확인할 수 있다.

RX-7 1세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00년대 중반 이후부터 '코도' 라는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도입하고 

스카이액티브 테크놀로지라는 새로운 엔진 기술의 개발로 

디자인과 성능 측면에서 큰 쇄신을 이끌어내었으며 

아텐자/마쓰다6, 악셀라/마쓰다3, 4세대 MX-5 등 이 시기 이후로 개발된 차량들은 

디자인과 성능 양면에서 국제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스카이 액티브 엔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12년에 RX-8이 단종됨으로 인해 로터리 엔진을 사용한 양산차량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데, 

2015년 도쿄 모터쇼에 등장한 RX 비전 컨셉트카를 통해 

대외적으로 스카이액티브 기술과 결합한 차세대 로터리 엔진의 개발을 천명하였다. 


FD3S RX-7의 그것을 계승한 디자인으로 매니아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으며 

2018~2020년 경에 양산할 예정이라고 한다.

RX 비전 컨셉트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16년에 한국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었지만, 

이후 얘기가 더 없는걸로 보아 흐지부지 된듯하다.


과거 자회사로 자사 모델의 튜닝/드레스업 파츠를 개발하고 

모터 스포츠 담당 사업을 관리하는 마쓰다스피드(MAZDASPEED)가 있었다. 

1991년 르망 24시간 레이싱에 팀의 감독으로 참가했던 오오하시 타카요시가 이곳 출신.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