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RX-7을 소개한 적이 있고

지난번 포스트에서 마쯔다를 소개했었다.


이번에는 현재까지 마지막 로터리 스포츠카로 남아 있는 RX-8에 대해서 알아보자.


마쯔다에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생산한 스포츠카이다.

RX-8 1세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출시일자는 2003년 1.3L 자연흡기 로터리 엔진을 장착하였다.

238마력 22.4kg.m의 토크를 가지고 있는 배기량에 비하여 어마어마한 출력을 뽑아낸다.


변속기는 자동 6단과 수동 6단이 있으며

더블 위시본과 멀티링크 코일 스프링을 장착하였다.

제로백은 6.3초이며 연비는 고속 7.6km/l 도심 6.7Km/l로 좋지 않다.

공차중량은 1,429kg이며 연료탱크 용량은 65L이다.


일단 1세대부터 알아보자.

RX-8 1세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마쯔다 RX-7 FD3S의 후속 차량으로 가족형 스포츠카라는 특이한 컨셉트로 출시되었다.


전작인 RX-7에 비해 많은 것들이 개량되었다. 

가장 큰 변경점은 새로 탑재된 르네시스 로터리 엔진으로 

배기량은 기존 13B 엔진과 동일한 1300cc지만 터보가 아닌 자연흡기로 변경되었다. 

최고 출력은 250마력으로 로터리 엔진임을 감안해도 흠좀무한 수치. 

여기에 리빌트 주기가 약 16만 km로 크게 늘어났고, 

후방 도어에 롤스로이스 팬텀과 같은 코치 도어를 채택했다. 


코치 도어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뒷 좌석 공간을 최대한 넒혔다. 

오너의 말에 의하면 180cm 신장인 성인 남자도 편안하게 앉을 수 있다고 하며, 

2+2 쿠페형 차량 중에서는 압도적인 실내공간을 자랑한다.

RX-8 1세대 엔진룸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특이하게 1.5세대가 있다.

RX-8 1.5세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08년에 1세대가 단종되고 난 1년 뒤인 2009년에 출시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다. 

당시 마쓰다에서 줄기차게 밀고 나갔던 '흐름' 디자인 언어를 적극 반영하여 재탄생시켰는데, 

아무래도 그릴의 모양 이질감이 컸고, 

수 년간 너무나도 강성해진 경쟁자들, 

그리고 비슷한 스펙으로 더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는 차량의 등장으로 

페이스리프트 이전만큼의 판매고를 올리지는 못했다. 

중고 매물 구하기도 힘든편이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