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이한 모양과 당시 과잉의 극치를 달리던 미국차에 비해 

작고 경제적이었기 때문인지 미국에서는 같은 회사의 마이크로버스와 함께 히피들의 상징으로 통했다. 

사이키델릭한 도장을 하고서 미국 전역을 누볐다고... 

하지만 독일의 폭스바겐 경영진은 그런 걸 아주 싫어했다고 한다. 

미국의 보수층 노인들이 장발한 젊은이들을 아니꼽게 보던 시선과 비슷했다고 해야할 것이다. 

하지만 미국에서의 선전 덕분에 그런 면을 적극 받아들이며 

마케팅에 아주 유용하게 써먹어왔다. 

비틀 히피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덕분에 경영진들이 비틀의 성공에 안주하여 비틀을 개량하는 데에만 치중하게 되었고, 

높으신 분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던 골프는 사내의 젊은 엔지니어들을 주축으로 

어렵게 어렵게 개발되어야 했었다. 

그래서 지금도 골프의 컨셉은 '엔지니어들이 타고 싶은 차'이다. 

독특한 디자인 덕분에 여성들이 꽤나 좋아한다. 

덕분에 게이들이 애용하는 차라는 루머도 있었다.


히틀러의 지시로 개발된 차가 히피의 상징이 되다니 아이러니한 일이다. 

그의 지시로 개발된 다른 상용품이 현대에는 대부분 명맥이 끊어졌음을 생각해본다면, 

비틀이 이렇게까지 사랑받는 현상이 이상할 정도다. 

이는 누가 개발을 지시했냐가 아니라 직접적으로 전쟁에 쓰였냐 아니냐의 문제인 듯하다. 

비틀 히피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오래된 모델이지만 미국 내에서는 아직도 현역으로 뛰는 오리지널 비틀이 많다. 

고속도로를 매일 타고 다닌다면, 최소 하루 한 번은 볼 수 있다. 

게다가 라틴아메리카 중 아직도 현역 택시로 굴러다니는 모델들이 많다. 

"보초(Vocho)" 라고 부르는 듯.

특히 멕시코같은 곳에서는 중고 비틀이 단돈 40만원인 경우도 있다.

Vocho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사족으로 지금도 유럽에서는 굴러다닐 수 있는 2차대전 전의 모델 중 3번째로 생산된 차가 있다! 

제임스 메이의 국민차 특집에 나왔다.


유럽에서 단종 이후 폭스바겐의 멕시코 현지공장에서 질기도록 오래 생산되었는데, 

2003년에 파이널 에디션을 출시하고 단종되었다. 

생산의 역사가 길다 보니 중간중간의 개량으로 인해 똑같은 비틀끼리도 

외형과 사양 차이가 세세하게 존재한다.


독일 내에서도 사랑받는 모델인 만큼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특히 리스토어쪽 웹사이트나 부품가게를 가면 아직도 신품 부품을 구할 수 있을 정도이다. 

심한경우에는 비틀이나 포르쉐 356용 신품 차바닥을 구매할 수 있을 정도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