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GJ/GP/VA, 2012~2016)
New Value Class를 컨셉으로 2011년 4월 상하이 모터쇼에
스바루 XV 컨셉트카를 선보이며 풀 모델 체인지를 예고했고,
이어진 뉴욕 모터쇼에 4도어 모델인 GJ섀시와 5도어 모델인 GP섀시를 동시 발표했다.
동년 12월부터 2012년식 이름으로 판매를 시작했으며,
2011년에 판매 중단되었던 XV 또한 컨셉 모델에서 거의 변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2012년 9월부터 2세대 판매를 재개했다.
이때부터 신형 수평대향 4기통 엔진인 FB20엔진이 투입된다.
이 시기부터 세단 타입과 해치백 타입을 각각 G4/스포츠 그레이드로 분리해
완전히 별개의 트림으로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기본 사양은 여전히 5도어인 스포츠 그레이드.
차체가 조금씩 더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기동성과 안정적인 무게배분을 무기로
WRC의 양산차 클래스에서 선전하고 있다.
여기서부터는 기존의 WRX 버전이 스바루 WRX라는 독립된 네이밍으로
2014년에 분리되어 나오기 시작했으며,
섀시코드 또한 VA로 따로 취급하고 있다.
특히 이 WRX 모델은 많은 이들의 기대를 받았던 FA20 엔진의 터보 버전인 FA20DIT을 얹었다.
다만 2017년 이는 WRX S4에 한정된 사양이고,
WRX STi에는 여전히 구형의 검증된 EJ20(일본)과 EJ25(유럽, 북미 등)이 투입된다.
WRX S4모델은 2015년식부터 CVT를 전격 채용하여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다.
직분사를 채용한 신형 FA20 엔진의 반응이 상당히 좋은 편이데
초고회전을 제외한 대부분의 영역에서 STi의 EJ25 보다도 훨씬 높은 토크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서킷에 나가지 않는 이상 일상적인 영역에서는 WRX가 STi를 팀킬해버리는
하극상이 되어버린 상황.
게다가 실제 연비도 FA20 쪽이 비교할 수도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
참고로 임프레자 시리즈 중 최초로 운전면허학원용 교습차 버전(!)이 나온 세대이기도 하다.
당연하겠지만 최하급 트림인 1600cc FF 차량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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