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미국 유명 금융 투자 회사인 캐피탈원에 따르면
모델3에 의해서 미국에서 독일 고급 자동차(BMW, 메르세데스, 아우디)의 중고가격을
평소보다 하락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BMW, 메르세데스, 아우디의 3년된 중고차 가격은
2015년에는 새차값에서 각각 59%, 59%, 63% 였으나,
2019년에는 53%, 55%, 55%로 약 7.8%에서 12.7%가량 중고가격이 더 하락하였는데
그 원인을 테슬라 모델 3로 분석하고 있다.
쉽게 말해 지금 테슬라가 아닌 독일 고급차를 구매하면
나중에 중고로 팔 때 제값을 못 받는다는 것이다.
캘리포니아 판매 기록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테슬라 수퍼차저나 테슬라 서비스가 가장 잘 갖추어져 있고,
세계에서 자동차 등록대수가 가장 많은 나라 미국에서,
역시 등록대수가 가장 많은 주인 캘리포니아에서 오랜기간동안
미국 자동차 베스트셀러인 캠리를 앞질러 버렸다.
인프라만 제대로 뒷받침 된다면,
모델 3가 다른 자동차들을 모두 압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시빅,캠리,어코드,코롤라는 일본 자동차들이 미국에 진출한 이후
항상 판매 1위 그룹을 형성하던 자동차들이나,
모델3가 역사상 처음으로 그런 기록을 돌파한 자동차가 되었다.
분석적으로 그 이유를 살펴보면,
지난 수십년간 "5년총소유비용"이 가장 저렴한 자동차가 시빅이었으나,
모델3가 전기료나 기름값이 동향에 따라서 어떤 경우
시빅보다도 저렴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기 때문이다.
아직도 테슬라 판매에 장애물을 형성하고 있는 미국 타주나,
세계 다른 국가들도 이런 전기차 인프라만 충분히 갖추어진다면
전기자동차인 테슬라 모델3 혹은 모델Y등이
각 나라의 자동차 시장을 석권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할 수 있다.
2019년 10월 중국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롱휠베이스 버전
(앞뒤 차축간의 거리가 길어서 뒷좌석 공간이 더 넉넉해져서
중국시장에서는 독일 고급자동차는 롱휠베이스 모델들이 따로 제작되어 판매되고 있음)이
위장 도장 상태로 목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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