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 (1991~1998)
이때 나온 피아트 500은 "친퀘첸토(Cinquecento: 코드명 Type 170)"라고 영문으로 모델명이 표기된다.
500 누오바의 후속이었던 피아트 126을 대체하는 역할이였으며,
에르만노 크레소니가 담당한 디자인은 앞바퀴굴림 구성에다가 실용성에 중점을 둔
키가 크고 각진 디자인이였다.
피아트 126이 생산되던 폴란드의 티히 공장에서 생산이 이루어졌으며,
아우토비안키 Y10과 비슷한 외관 디자인은 공기저형계수 0.33cd를 기록해 공기역학적인 편이었다.
기술적으로는 피아트 티포와 비슷한 구성의 앞뒤 독립식 서스펜션,
앞바퀴 디스크 브레이크, 크럼플 존과 사이드 임펙트 바,
아연도금된 차체 패널이 적용되어 이전 모델 대비 상당히 진보적이었고,
랙 엔드 피니언식 스티어링이 적용되었다.
파워 스티어링은 제공되지 않았으며, 대신 센트럴 록킹 시스템이나 파워 윈도우,
에어컨, 썬루프, 심지어 일부 사양에 적용된 전동 캔버스탑같은
다양한 사양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특이점이라면 저배기량 버전은 엔진이 세로로 배치되었고,
고배기량 버전은 엔진이 가로로 배치되었다는 점으로,
전 세계에서 상당히 드물게 가로 및 세로배치 모두가 적용된 단일차종이라는 의의를 남겼다.
1991년 12월에 출시되었을 때는 704cc나 903cc 엔진이 제공되었다.
704cc OHV 2기통 30~31마력 엔진은 본래 폴란드 내수용으로 개발되었으며,
나중에 같은 엔진을 쓰던 피아트 126p BIS로부터 같은 엔진을 물려받되
앞바퀴굴림 구성에 맞추기 위해 크랭크축을 반대 방향으로 바꾸는 등의
여러 개량이 이루어졌다.
대부분의 시장에서 하위 사양이었던 903cc 엔진은 최고출력 39마력을 기록했으며,
과거 피아트의 명기였던 피아트 100 OHV 4기통 엔진을 개량해
SPI 구성의 연료분사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1993년에는 높은 비용을 이유로 배기량을 899cc로 낮춘 38마력 엔진으로 대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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