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에 출시된 스포팅 버전은 
피아트 푼토로부터 가져온 1108cc SOHC 53마력 엔진과 조합되었으며, 
차체 높이를 낮추고 앞바퀴에 안티롤바를 달았으며, 
13인치 알로이 휠과 차체 색상으로 마감한 범퍼 및 백미러, 
타코미터, 스포츠 시트, 빨간 안전벨트, 가죽 스티어링과 변속기 손잡이, 
기어비를 조절한 변속기가 장착되었다. 
2세대 자체가 원조 500이나 지금의 500에 비하면 별로 유명하진 않으나 
아바스 버전도 같이 존재했으며, 
주로 드레스업 파트와 안개등, 13인치 "스피드라인" 5스포크 알로이 휠, 
추가적인 브레이크등이 적용되는 외관 패키지의 개념이었다.


마티즈의 원본이 되는 컨셉트카를 후속으로 맞을 뻔한 적이 있었으며, 
1998년에 친퀘첸토를 기반으로 한 업데이트판 경차였던 세이첸토를 후속으로 맞이했다. 
이때까지 약 200만대가 만들어졌으며, 세이첸토는 130만대 이상이 생산되었다.

3세대 (2007~현재)
폭스바겐 비틀과 MINI의 뒤를 이은 컴팩트 레트로 카 부활 프로젝트로, 
2007년에 50주년을 기념하여 3세대로 출시되었다. 


당시 피아트의 선행디자인팀장이었던 로베르토 지오리토가 이끄는 디자인 팀이 디자인을 담당해 
Andreas Wuppinger의 외관 디자인과 Virgilio Fernandez의 내장 디자인 제안을 채택했고, 
이들의 제안을 토대로 볼륨감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1~2세대와 달리 앞쪽에 엔진을 가로배치한 전륜구동이다. 


처음 출시할 당시에는 1200cc/1400cc 가솔린과 1300cc 디젤 엔진 3종류가 존재했으며, 
나중에 900cc 가솔린 엔진이 추가되었다. 
출력은 1,200cc 기준 69마력에 최대토크 10.4kgfm이고, 
1,400cc 기준 102마력에 13.5kgfm. 
모두 SOHC 엔진이다. 
일반형과 캔버스톱이 있는 500C 모델이 있다. 
후에는 엔진 다운사이징의 물결에 맞춘 875cc 2기통 터보 트윈에어 엔진이 추가되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