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가격도 저렴한 편에 속하는데,
준대형 세단 CT5의 경우 현대 그랜저 상위트림과 같거나 오히려 저렴한 수준의 가격을 자랑할 정도이다.
하지만 박으면 캐딜락도 수입차기 때문에 독일차를 뺨치는 판금비는 각오해야 한다.
특히 CT6는 알루미늄을 떡칠한거나 마찬가지라...
단점이라면 수리비는 수입차들 중에서 젤저렴하지만 AS 센터가 부족하며,
부품수급이 다른 타 브랜드와 다르게 많이 늧는편이며,
정비성도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다.
거기다가 대한민국 시장에서는 독일차, 일본차들 위주로 많이 팔렸기 때문에
서비스 정비망 부분에서도 부족한 편이다.
한국이나 일본의 어르신들에게는 저 브랜드 자부심이 괴상하게 변형되어 쓰이기도 한다.
"죽을 때는 캐딜락 좀 타야 되지 않겠냐?"
일본에서 고급 장의차량으로 캐딜락의 왜건이 많이 쓰이는 것에 대한 풍자.
요즘은 한국에서도 일본 상조사업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가끔 캐딜락 장의차가 보인다.
가끔씩 캐딜락의 수입 법인 GM 코리아와 한국GM과의 통합설이 흘러나오기도 한다.
당사자들은 "각 법인 특성에 따른 제반 법·제도 요건이 달라 실효성이 없다"라고 매번 부인하지만,
2017년 8월까지 한국GM의 대표이사를 맡았던 제임스 김이
GM코리아의 기타비상무이사로 올라가 있었고,
2016년 2월 ATS-V 발표회에서 장재준 GM코리아 대표와 함께 참석하기도 했다.
물론 출신 성분은 전혀 다르다.
GM 코리아는 사브의 대한민국 법인으로 시작했고,
한국GM은 대우자동차의 부도 이후 승용차 부문을 GM에 매각하여 새로운 법인으로 출범한 기업이다.
하지만 2018년 8월에 GM 코리아는 '캐딜락코리아'로 사명을 변경했다.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캐딜락으로 사명을 바꿨으나,
2019년에 다시 GM아시아퍼시픽지역본부로 다시 바꾸었다.
2022년, GMC 브랜드의 국내 런칭과 함께 멀티 브랜드 전략이 도입됨에 따라
CMO(최고 마케팅 임원) 직급이 부활하고 이 세 브랜드를 유기적으로 연계시킨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GM과의 완전한 통합까지는 아니더라도 긴밀하게 움직임을 함께 함으로서
국내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 적극적으로 다지겠다는 것.
이에 따라 쉐보레와의 전시장 공유도 계획 중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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