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알아볼 차는 르노 메간이다.
프랑스의 자동차 제조사 르노에서 1995년부터 생산하는 준중형차로, 르노 19의 후속이다.
1세대는 1995년부터 2002년까지 생산이 되었다.
코드네임 X64로 1990년부터 개발이 진행되었고,
1995년 7월부터 생산을 시작했다.
그 해 9월에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어
11월부터 5도어 해치백이,
12월부터 3도어 쿠페형 해치백 모델의 판매가 시작되었다.
엔진과 5단 수동 및 4단 자동변속기, 플랫폼 등 기본적인 메카니즘은 19의 것을 가져왔으나,
뒷좌석 중앙의 3점식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및 로드 리미터를 내장한 앞좌석 안전벨트,
운전석 에어백 등이 적용되어 안전성을 확보했고,
1998년에 유로앤캡에서 별 4개를 받으면서 동급 차량 중 가장 안전한 차로 선정되었다.
엔진 라인업은 모두 직렬 4기통이었고,
E-타입(에너지) 1.4 / 1.6L와 F-타입 2.0L 등 가솔린과 F-타입 1.9L 디젤이 제공되었다.
1996년에는 세단과 컨버터블이 추가되었고,
메간 세닉이라는 MPV도 이 때 추가되었다.
1998년에는 좌핸들 시장 한정으로 왜건이 추가되었다.
1999년 봄에는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전후면 디자인이 수정되었고,
메간 세닉이 별도의 모델로 독립했으며,
우핸들 시장에도 왜건 모델이 제공되었다.
F/L 버전은 엔진 라인업을 16밸브 엔진으로 구성했다.
유럽에서는 2002년에 2세대가 나오면서 단종되었지만,
콜롬비아와 아르헨티나의 현지공장에서는 2009년까지 연장 생산되었다.
남미 사양은 LA04형 1.6L 16밸브 110마력짜리 엔진이 장착되었고,
시장에 따라 ABS, 전면 에어백 등 안전장비와 안개등, 전동식 사이드미러,
파워윈도우, 가죽시트 등 편의사양이 옵션 또는 기본으로 적용되기도 했으며,
저가 라인업으로 2세대와 병행 판매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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